박지원 "단일화, 제안 해와도 논의 안 한다"

바른정당 '3자 후보 단일화' 가능성 일축... 박지원 "우리 정체성 가지고 그대로 간다"

등록 2017.04.25 12:18수정 2017.04.25 12:18
12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23일 오후 전남 무안군 무안읍 버스터미널 앞에서 같은 당 안철수 대선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17.4.23 ⓒ 연합뉴스


"(바른정당이) 제안을 하더라도 논의하지 않겠다. 우리는 우리 정체성을 지키면서, 개혁·통합 기조를 가지고 그대로 가겠다."

25일 박지원 국민의당 상임선대위원장의 말이다. 바른정당의 '유승민(바른정당)·안철수(국민의당)·홍준표(자유한국당)' 등 3자 대선후보 단일화 추진 방침이 언론에 보도된 가운데, 박지원 위원장은 "우리는 그대로 가겠다"라며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 뒤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선대위에서 논의는 했지만 '우리는 그대로 가겠다', '그 집 일을 우리가 상관할 필요는 없다'라는 걸 제가 정리했다"며 "앞으로는 소위 말하는 '자강론'으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바른정당은 24일 오후 7시 30분부터 약 5시간에 걸쳐 의원총회를 이어간 결과 이같은 단일화 추진 방침을 밝혔다.

손학규 공동선대위원장은 같은 날 오전 YTN 라디오에서 "(단일화 제안이 오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고, 정동영 공동선대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연합·통합을 해야 한다는 기조에 대해서는 다들 공감했다"라고 얘기했지만, 정작 후보 당사자와 당대표인 박 위원장이 부정적 견해를 비치고 있어 단일화가 성사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안 후보는 아직 이에 대한 직접적인 견해를 밝지는 않았으나, 전날(24일) 연설에서 상대 후보들을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안 후보는 광주 전남대 후문 광장 유세 때 "문재인·홍준표·유승민 후보는 전임 정권 실세였다. 이분들 반성부터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반성하지 않고 흑색선전하는 정치는 끝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바른정당, 홍준표-안철수에 '반문연대' 제안 결정
안철수, 25일 일정은 딱 하나 'JTBC 토론회'


안 후보의 이날 공식 일정은 오후 8시 40분 JTBC '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 단 하나다. 박 위원장은 곧 있을 TV토론과 관련해 "우리 후보 캐릭터를 가장 잘 알고, 야당의 역사를 잘 아는 분을 투입시켰다. 이런 분이 투입됐기 때문에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최근 하락한 안 후보 지지율에 관해 "지금은 조정기로 보고 있다"면서도 "바닥이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통합내각'에 관한 질문에 그는 "아직 구체적인 건 없다"며 "골프나 선거는 고개 쳐드는 순간 진다. 대통령 다 된 것처럼 문자 보내는 건 국민의당 자세가 아니다. 우리는 겸손하게 국민 속으로 들어가겠다"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안철수 #국민의당 #단일화 #안철수 단일화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