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초대 총리는 비영남, 염두에 둔 사람 있어"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 "통합 대상 정치세력 아니라 국민"

등록 2017.04.27 15:33수정 2017.04.27 17:42
13
원고료로 응원
a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 참석한 문재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 질문을 받고 있다. ⓒ 남소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국무총리로) 염두에 둔 분이 있다"라며 "제가 영남인 만큼 적어도 영남이 아닌 사람을 (다음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임명하겠다"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27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진행된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특정 지역을 지금 단계에서 언급하긴 어렵다. 그러나 대탕평, 국민대통합 관점에서 총리를 인선할 것은 분명하다"라며 이 같이 발표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국민들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총리의) 검증 통과와 장관 제청 구상 등을 위해 (미리 총리 인선을) 공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그러나 우리 정치 문화에서 부정적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적어도 마지막 단계에 국민들에게 가시적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후보는 "과감하게 선거 전에 총리를 발표할 생각인가"라는 질문에 "(인수위 과정이 없기 때문에) 인수위 때 해야 할 일을 사실 후보 단계에 해야 하는 상황이다"라며 "어쨌든 당과 후보가 막바지에 조금이라도 (인선안을) 구상하는 시간과 준비가 필요하리라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욕설·비방·허위 등은 안 되지만... SNS, 정치적 의사 표현"

a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 참석한 문재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 질문을 받고 있다. ⓒ 남소연


다만 문 후보는 연정에는 유보적 입장을 내놨다. 그는 "통합정부의 구상"을 묻는 질문에 "통합을 이야기할 때 자꾸 '정치세력 간 어떻게 손을 잡을 것인가'라는 관점으로 말하며 연정 이야기도 나오는데, 통합의 대상은 정치세력이 아니라 국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정치세력은 협치의 대상이다. 정권교체를 하게 되면 안정적 의석 확보가 필요한데 1차적 대상은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 정당들이라과 생각한다"라며 "또 국민의당은 원래 뿌리가 같으니 (당) 통합도 열어놓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문 후보는 "국민통합에 있어서 정치세력 간의 연정은 나중 문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 후보는 문자폭탄 등 극성 지지자들의 행동과 관련해 "국민들의 정치적 의사 표시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문자폭탄을 비롯한 SNS에서의 공격, 더 나아가 오프라인에서 많은 공격들을 저만큼 받은 사람이 없을 것이다. 저는 그에 대해 불평한 적이 없다"라며 "지금 국민들은 선거 때 투표권만 행사하는 간접민주주의로 만족하지 못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후보는 "주권자로서 직접 의사표현을 한 것이 지난 촛불집회다. 마찬가지로 SNS를 통해 주권자로서 활발하게 의사표현을 한다는 사실만큼은 인정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다만 문 후보는 "그러나 정도를 넘어선 안 된다. 과도한 욕설, 비방, 허위사실, 조직화·집단화된 공격 등은 정당한 주권행사에서 벗어나는 일이다"라며 "그런 건 자제하는 게 좋다고 그동안 저의 지지자들에게도 말해왔다"라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일방적 추진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사드 배치와 관련해 "아직 환경영향평가가 이뤄지지도 않았고, 주민설명회도 충분하지 않았다"라며 "어쨌든 다음 정부에서 그 문제를 카드로 미국과 중국, 북한과도 대화할 여지가 남아 있고, 또 국내적으로도 국회 비준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후보는 "미국에도 이렇게 말하고 싶다. 과연 미국이라면 이런 문제를 의회에 통지 없이 정부가 독단으로 강행할 수 있겠나"라며 "저는 그렇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우리 대한민국도 민주주의 국가다. 사드 배치에 앞서 민주적 절차가 필요하다는 점은 미국도 인정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그런 점을 놓고 (사드 문제를) 트럼프 미 대통령과 순리적으로 풀어갈 것이다"라며 "한편으론 우리 안보를 지키면서 한편으론 대중관계도 신경쓰겠다"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국무총리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