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에 아픔 드려 송구", 문재인 이틀 만에 사과

"정치인으로서 현실적 판단", 문·안 모두 '동성혼 합법화'는 반대

등록 2017.04.27 15:39수정 2017.04.27 15:45
26
원고료로 응원
a

의원회관 나서는 문재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오후 통합정부추진위 주최로 열린 '통합정부, 무엇을 할 것인가' 토론회 축사를 마친후 국회 의원회관을 나서고 있다. ⓒ 남소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소수자들에게 아픔을 드린 것 같아 여러 가지로 송구스럽다"라며 '동성애 발언' 논란에 사과의 뜻을 밝혔다.

문 후보는 27일 오후 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성소수자들이 성적인 지향 때문에 차별받지 않고 당당하기 자기 생활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바라고 있다"라면서도 "저는 정치인으로서 현실적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25일 4차 TV토론 당시 '동성애 반대' 의사를 밝힌 배경과 관련해 "동성애는 허용 또는 찬반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각자의 지향이고 사생활에 속하는 문제"라며 "그날 군대 내 동성애에 대해 질문을 받아서 그 부분에는 찬성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후보는 "군대는 동성들이 집단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동성애가 허용된다면 많은 부작용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동성애 강요나 상급자들에 의한 스토킹이 있을 수 있고, 그런 것들이 성희롱·성추행의 빌미가 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군대 내 동성애를 허용하는 건 아직 이르다"라며 "그러나 동성애 때문에 차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원칙만큼은 확고하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차별금지법 제정, 사회적 합의 높여가야"

동성애 합법화 역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반대 의사를 재차 밝혔다. 그는 "미국 같은 선진국에서도 많은 세월의 논란을 거친 끝에 작년에 합법 판결이 나왔다"라며 "우리 사회가 동성혼을 적법하고 합법적인 결혼으로 인정하기에는 그럴 만한 사회적 합의가 아직까지는 모아지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언젠가는 우리 사회의 인권의식이 높아지면서 동성혼까지도 받아줄 수 있는 사회로 가야겠지만, 지금은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동성혼 합법화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두고도 '시기상조'라는 견해를 드러냈다. 문 후보는 "오래 전부터 차별금지법 제정이 사회 일각에서 요구돼왔다, 차별을 강력하게 시정하려면 법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일리 있다"라면서도 "한편으로는 차별금지법이 동성혼을 합법화하는 법으로 오해돼 많은 갈등이 원인이 되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차별금지법을 만드는 데도 우리 사회가 조금 더 국론을 모아나가고 사회적 합의를 높여가야할 문제라고 판단한다"라고 강조했다.

a

'동성애자 반대' 발언 문재인 규탄 기습시위 27일 오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하기 위해 세종문화회관에 도착하자, 알바노조 관계자들이 '동성애자 반대' 발언을 규탄하며 기습시위룰 벌였다. ⓒ 권우성


앞서 문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하기 전 '동성애 반대' 발언 논란과 관련해 시민단체로부터 기습 항의를 받았다.

알바노조 이가현 위원장과 강태이 사무국장은 토론회장으로 들어가는 문 후보를 향해 '호모포비아 대통령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성소수자 인권은 반대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문 후보 쪽 경호원이 곧장 이들을 제지했고, 시위는 짧은 시간 동안 큰 마찰 없이 마무리 됐다.

강 사무국장은 시위 직후 <오마이뉴스>와 만나 "바로 옆에서 다른 기자회견을 하다가 문 후보가 온다는 소식을 듣고 계획에 없던 항의시위를 하게 됐다"라며 "알바노동자도 소수자고 약자다. 알바노동자 권익을 대변하는 입장에서 다른 소수자의 정체성이 무시 받는 모습을 보며 힘을 보태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안철수도 '동성혼 합법화' 반대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이날 오전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유세 뒤 기자들과 만나 "동성애는 찬성 또는 반대, 허용 또는 불허의 사안이 아니다"라면서도 "동성 결혼 합법화에 반대한다"라고 말했다.

안 후보 측은 지난 20일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가 밝힌 대선후보 공개질의 서면답변을 통해 "성소수자 인권에 대한 논의부터 시작해야 한다"라며 "(동성혼 합법화와 관련해) 사회적 합의가 이뤄질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장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관련 기사 : 누가 당선되든 '동성혼 법제화'는 추진 안 해).
#문재인 #문재인 동성애 #안철수 #차별금지법 #동성혼 합법화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