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간월재 백패킹' 놓고 시끌

군 백패킹 집중 단속, 과태료 50만 원 이하 부과 방침... 백패커들 "금지 말고 양성화 해야"

등록 2017.04.28 18:27수정 2017.04.28 18:27
0
원고료로 응원
a

간월재 전국 백팩킹의 성지로 불리는 울산 간월재에 지난해 하반기부터 야영 단속이 시작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백패커들은 자연훼손의 우려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울주군이 백패커들을 내쫓고 있다며 반발한다. 산악문화관광 중심도시가 되려는 정책과 상출된다고 주장이다. ⓒ 백패커 TOMBOW


5월부터 본격적인 백패킹(backpacking) 시즌이 시작되면서 간월재에 대한 단속 논란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백패커들은 울주군이 추진하는 산악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단속보다는 양성화가 필요하다며 간월재의 야영지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울주군은 인원부족 등 관리에 어려움을 있다며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이다.

울산 영남알프스의 신불산과 간월산 사이에 위치한 간월재는 우리나라 백팩킹의 3대 성지(반드시 가야 하는 곳)로 많은 백패커(backpackers)들이 즐겨 찾고 있는 곳이다. 2014년 KBS 1박2일에서 백패킹이 방송되면서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2016년 하반기부터 야영 시 과태료 50만 원 이하를 부과하겠다는 울주군의 집중단속 플레카드가 내붙으면서 백패커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단속에는 일반 산행객들의 민원이 한 몫을 했다. 백패커들이 음식물쓰레기를 버리고 담배까지 피워 위험천만하다며 울주군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하지만 백패커들의 입장은 다르다. 일부 몰지각한 백패커들이 오물투기와 흡연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상당수의 백패커들은 야영 후 주변청소를 말끔히 하고 일반 산행객들이 올라오기 전 철수하기 때문에 우려되는 바는 크지 않다는 입장이다.

회사원 이아무개(35·울산 진장동)씨는 "간월재에서 10년 가까이 백패킹을 해왔지만 지금까지 산불 한 번 나지 않았고 일반등산객들과의 마찰도 없었다"고 말했다.


또 "현재 설치된 목재 데크 위에서만 텐트를 치기 때문에 간월재의 자랑인 억새도 훼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a

사자평 백패킹 간월재 목재 데크와 같은 사자평 목재 데크. 대부분의 백패커들은 억새보호를 위해 데크위만 텐트를 친다. ⓒ 최수상


그러나 울주군청 산림공원과 관계자는 "민원과 상관없이 간월재는 군립공원 지정 때부터 야영이 금지된 곳"이라며 원칙에 따라 단속을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울주군이 내세우는 단속근거는 '자연공원법'이다. 이 법 제27조는 자연공원 내 지정되지 않는 곳에서의 모든 야영과 취사를 금지하고 있다. 신불산과 간월산, 가지산 일대는 1983년 12월부터 군립공원으로 지정돼 이 법의 보호를 받고 있다.

간월재의 야영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백패커들은 현재 간월재에 건립돼 있는 대피소와 매점처럼 간월재 일부 공간을 야영지로 지정해서 운영하면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울주군은 야영지 관리를 위해서는 관리인을 확충해야 하는 데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백패커들은 이에 세계산악문화관광의 중심도시가 되겠다는 울주군이 산 위에 각종 시설을 세우면서도 산악 문화의 한 축인 백패커들을 내쫓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며 또 다른 반론을 제기한다.

회사원 이아무개(38·울산 약사동)씨는 "백패커들의 자연환경 훼손을 주장하는 울주군이 수백억 원을 들여 간월재 인근에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는 것은 상충된다"며 "간월재에 케이블카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사전 정지작업을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씨는 "간월재에서 내몰린 백패커들이 인근 신불재와 재약산 사자평 일대로 야영지를 옮겨가고 있지만 이곳은 단속이 전무하다며 간월재만 단속한다는 것은 목적성이 다분하다"고 주장했다. 

일부 백패커들은 단속에 불구하고 주말과 휴일 간월재에서의 백패킹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당분간 울주군과의 마찰은 불가피해 보인다.  
덧붙이는 글 뉴스행동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간월재 #백패킹 #간월재백패킹 #영남알프스 #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