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소녀상 옆 '강제 징용 노동자상' 설치에 강력 반발

"한·일 관계에 바람직하지 않아... 한국 측에 이의 제기"

등록 2017.04.28 18:29수정 2017.04.28 18:29
3
원고료로 응원
a

일본 정부의 강제 징용 노동자상 설치 항의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옆에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 노동자상 설치에 강력히 반발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8일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한·일 관계에 전혀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며 "외교 관계에 관한 빈 협약에 비춰도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최근 강제 징용 피해자와 유족으로 구성된 시민단체는 주한 일본 대사관과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옆에 강제 징용 노동자를 탄광 징용공 석상을 오는 광복절에 세우겠다고 발표했다.

이 단체는 "강제 징용 피해자의 명예 회복과 역사 청산을 위해 노동자상을 세우겠다"라며 "일본은 여전히 사죄와 보상, 반성을 하지 않으니 당당한 외교로 피해자의 고통을 해결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스가 장관은 "민간인 징용 문제를 포함한 한·일 양국의 재산 청구 문제는 1965년 일청구권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라며 "외교적 경로를 통해 한국 측에 강하게 이의를 제기하며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일본은 최근 주한 일본대사관과 부산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이 한일 위안부 합의를 위배하는 것이라고 항의하며 주한 대사와 부산 총영사가 일시 귀국했다가 석 달 만에 귀임한 바 있다.

일본은 위안부 소녀상이 외국 공관의 안녕과 품위를 보호하는 빈 협약에도 어긋나며 곧 출범할 한국의 새 정부도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일본 #강제징용 #위안부 소녀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