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당진 에코파워 발전소 해법 내놓을까

문재인 대통령 당선, 당진의 선택도 문재인

등록 2017.05.12 14:15수정 2017.05.12 15:42
0
원고료로 응원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됐다. 충남 당진의 선택 역시 문재인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진에서 총유권자수 134,586명, 투표참가인원 95,417명 중 37,191표, 39%를 얻으며 다른 후보들을 여유 있게 따돌렸다.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후보는 23,597표, 24.8%를 얻어 두 번째를 차지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양강 구도' 바람을 이어가지 못하며 20,852표, 22%라는 성적으로 3위에 머물고 말았다. 4위는 정의당 심상정 후보 7,638표, 8%, 5위는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로 4,907표, 5.2%를 얻었다.

최근 선거와 마찬가지로 이번 선거 역시 젊은 이주민이 많은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의 표심은 상당히 달랐다. 당진 3개동과 송악, 송산, 신평 등에서는 문재인 후보가 합덕, 대호지, 정미, 면천, 우강, 순성 등에서는 홍준표 후보가 앞섰다.

하지만 기본적인 선거인수가 많은 지역에서 문재인 후보가 앞서면서 당진의 선택은 문재인으로 귀결됐다. 여기에 읍면동 분류가 되지 않는 관외 사전투표자, 재외투표자 등 역시 11,104명이라는 상당히 많은 투표수였다. 여기에서도 문재인 후보는 4,925표(43%)를 얻었다. 반대로 홍준표 후보는 안철수 후보(2,273표, 20%)에 밀려 1,874표, 16%를 얻는데 그쳤다.

문재인 정부, 당진 현안 풀 수 있을까?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당진은 여당 출신의 국회의원과 현역시장을 갖게 됐다. 여당의 프리미엄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상당수의 지역민들은 현안문제를 제대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나타내고 있다. 당장 미세먼지와 발암물질로 멍들고 있는 당진의 에코파워 석탄화력 발전소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주목된다.

문재인대통령은 착공이 되지 않은 석탄화력발전소는 추진을 하지 않겠다는 공약을 내 놓은 바 있다. 에코파워 문제 역시 어기구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차기 정권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주장해 왔다. 또한 미세먼지를 30%가량 줄이겠다는 공약도 내 놓았는데, 현대제철과 서산의 석유화학단지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줄이는 것에는 어떤 정책을 추진할지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한 반감 역시 표출한 바 있다. 지난 2월 당진상공회의소를 찾은 자리에서 "충남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다. 당진도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에 따라 빠르게 성장한 곳이다. 그러나 참여정부의 정책이 계속되지 못해 충남 지역경제와 당진의 지역경제가 더 이상 활성화 되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며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정책을 비판한 바 있다. 덧붙여 "앞으로 3기 민주정부가 들어선다면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분권정책을 더 발전된 형태로, 더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을 살펴보면 이명박 정부 때부터 시작된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의 대전환을 예고한 것으로 보인다. 당진의 기업 입주가 주로 수도권 규제 강화 정책과 연관된 점을 감안하면 당진의 경제에 봄바람이 될 수 있을지 기대를 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내년 지방선거는?

자신의 정치성향을 지역구 국회의원선거보다 더 직접적으로 표현할 기회였던 작년 국회의원 선거정당별 비례 투표를 되돌아보면, 당시 민주당은 27%, 새누리당은 33%, 국민의당은 23%, 정의당은 5%를 얻었다. 당시 새누리당의 비례표는 23,754표였고, 이번 대선에서 홍준표 후보가 얻은 표는 23,597표다.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선거인수는 2천명, 실제 투표자는 2만4천명이 늘었다. 민주당은 27%에서 39%로, 국민의당은 23%에서 24%로 늘어났다.

단순하게 계산하면 새로 투표한 2만 4천명 중 민주당은 1만7천표, 국민의당은 4천표를 나눠가진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새로 유입된 투표자의 마음을 거의 얻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자유한국당 입장에서 보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투표율이 높은 대통령선거를 더욱 어렵게 만들어 버린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꾸준히 줄어들고 있는 고정지지표 역시 고민이 될 것이다. 2012년 대통령 선거 5만표 이후, 2014년 지방선거와 2016년 국회의원 선거를 거치면서 선거인수는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오히려 새누리당과 자유한국당의 표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것을 바꿔 말하면 자유한국당이 이번 대선에서 얻은 득표수 2만 4천표는 고정표로 볼 수 있고, 민주당은 2만여 표가 고정표로 볼 수 있다. 5개의 정당이 다음 지방선거까지 유지한다고 가정할 때, 여전히 자유한국당은 고정지지표 때문에 유리한 고지에서 시작한다.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에서도 고정지지표가 상대적으로 높은 자유한국당보다는 민주당이 진보개혁세력성향인 젊은 이주민의 투표율을 높이는 것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의 경우 이념성향과는 별개로 진보와 보수 양측에 속하지 않는 중도층의 표를 어떤 방식으로든 뺏어 와 국민의당만의 공간을 확보하는 문제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진은 투표율이 낮은 편인데다가, 지방선거는 대선이나 총선보다 투표율이 더욱 낮다. 이런 면에서 보면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정치참여 계층으로 구성된 정의당이 8%나 득표를 이뤄낸 점이 주목된다. 이들이 지역 선거에서 5~8%의 득표율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을 때 더불어민주당은 정의당, 민중연합당, 노동당, 사회변혁당 등 타지역에 비해 존재감이 있는 당진의 진보세력 지지를 이끌어 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선거에서 김홍장 당진시장은 이철환 전시장을 2천여표로 따돌렸고, 또 어기구 의원은 김동완 당시 현연의원과 천여표 차로 운명이 갈렸다. 간발의 차로 승리한 것이다.

결국 이번 대통령 선거는 민주당 정권을 재탄생 시키며 박근혜 정권을 심판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을 무기력하게 만들지도 않았다. 국민의당 역시 주요한 정치세력임을 입증했다. 당진의 선택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런 결과를 보면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하지만 이런 공학적 계산보다 앞서는 것은 당진시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정치활동이 더 중요하다. 각 정당의 지역선거 출마 희망자들은 자신이 어떤 비전과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를 당진시민에게 충분히 보여주고 설득하는 과정을 거쳐 시민의 마음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당진대선 #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