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경선 때 '선의' 발언, 사실 두들겨 맞을 말 아니다"

"직업정치인 소신있어야... 충남지사 3선도전 여부, 적절한 시점에 말씀드릴 것"

등록 2017.05.20 19:30수정 2017.05.20 19:30
5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서혜림 기자 =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20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논란을 빚었던 자신의 '선의' 발언에 대해 "지나고 보면 사실 두들겨 맞을 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시민문화제에서 "제가 경선 때 '선의' 발언으로 한 달 두드려 맞았다. 나중엔 거의 잠도 못 잤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민주당 대선 경선이 진행 중이던 지난 2월 한 행사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누구라도 그 사람의 의지를 선한 의지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겠지만 결국 법과 제도를 따르지 않아 문제"라고 언급해 많은 논란을 낳았다.

a

안희정 충남도지사(자료사진) ⓒ 권우성


그는 이날 행사에서 "직업 정치인이 소신이 있어야 한다"며 "자기가 '똥고집' 피우는 게 아니라 내가 살아온 역사와 5천만 국민에게 옳은 길이라면 딱 버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경선을 거치면서 많이 배웠다. 어떻게 아버지 어머니의 회초리를 피해서 제 얘기를 잘 전달해야 할지 조금은 잘 배웠다"며 "다음엔 제가 정말 잘 말씀을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지난 경선 결과에 대해 "사실 지나고 보면 다 정해져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며 "괜히 그 자빠뜨리지 못할 대들보 기둥을 붙잡고 용쓴다고 허리만 아프고 욕 태 바가지로 먹었다"고 농담을 섞어 회고했다.

이어 "2012년 문 후보로 대선에서 아깝게 지고 지난 5년 동안 '문재인 대세론'으로 표현됐던 국민의 큰 여론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한 번 뛰어볼게' 하고 나갔다가 된통 어려움에 봉착하는 과정이었다. 여하튼 많이 배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이번 경선처럼 재밌고 깔끔하게 한 경선은 없었다"며 "모든 것이 여러분이 만들어낸 결과다. 누군가가 더 나갈 때 여러분은 우리를 꾸짖어 주셨고 더 '오버'하지 못하게 어떤 틀에 우리를 가뒀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열흘 동안을 지켜본 소감으로 "새로운 세상을 보는 것 같다"며 "문 대통령이 굉장히 준비를 많이 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안 지사는 충남도지사 3선 도전 여부에 대해선 "적절한 시점에 말씀드리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안희정 #충남도지사 #경선 #선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