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물에 밥 말아 참숯 생선구이 한 점, '신세계'

전남 고흥 재래시장의 명물, 생선 숯불구이의 참맛

등록 2017.05.25 16:19수정 2017.05.25 16:19
1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숯불에 생선을 구워내 그 맛이 특별한 고흥 재래시장의 명물 생선 숯불구이다. ⓒ 조찬현


숯불에 생선 굽는 열기로 가득하다. 전남 고흥 재래시장의 풍경이다. 재래시장인 이곳은 원래 4일과 9일이 장날이다. 하지만 평일에 불쑥 찾아가도 숯불에 맛깔나게 구워낸 생선구이를 맛볼 수가 있다.


생선 굽는 향기가 오감을 자극한다. 이곳을 처음 찾아온 여행자들마저 생선 숯불구이 향기에 취해 자신도 모르게 그 냄새의 진원지를 찾아 발걸음을 옮기곤 한다. 또한 한번 이 생선 숯불구이를 맛본 이들이라면 그 독특한 맛을 못 잊어 또다시 찾곤 한다.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이 맛, 고흥 재래시장의 명물 생선 숯불구이를 소개한다.

천상의 맛, 고흥 재래시장 생선 숯불구이

a

고흥의 참먹거리는 첫 번째가 단연 참숯에 구워낸 생선 숯불구이다. ⓒ 조찬현


고흥의 참 먹거리 첫 번째는 단연 생선 숯불구이다. 잘 손질된 갖가지 생선을 숯불에 자글자글 구워낸다. 처음에는 생선 굽는 곳이 한두 집이었으나 점차 늘어나 현재는 30여 곳 성업 중이다. 생선 숯불구이는 생선에 참기름을 발라가며 숯불에 은은하게 구워낸다. 

고흥 앞바다에서 잡아 온 싱싱한 생선을 숯불에 구워놓으면 천상의 맛이다. 지금껏 먹어왔던 생선구이 맛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감히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고급스런 맛의 차이에 미식가들마저 혀를 내두르곤 한다.

은영이네 가게 아주머니는 장날과 상관없이 날마다 생선을 참숯에 굽는다고 했다. 이렇게 정성스레 구워낸 생선은 주로 전화 주문을 받아 전국에 택배로 배송을 한다.


"생선가게(은영이네) 한 지는 오래되었지만 생선 숯불구이는 2년째예요. 양태와 서대 조기 등 다양한 생선을 구워 팔아요. 택배로 주문이 많이 들어와요. 5만 원, 7만 원, 10만 원 등 필요한 만큼 주문해요. 날마다 이렇게 참숯에 구워요, 날마다 장날이요."

a

민어, 농어, 양태, 서대, 부세조기, 돔... 그 종류도 다양하다. ⓒ 조찬현


a

4일과 9일이 고흥 장날이지만 이렇듯 아무때나 불쑥 찾아가도 숯불에 맛깔나게 구워낸 생선구이를 맛볼 수가 있다. ⓒ 조찬현


민어, 농어, 양태, 서대, 부세조기, 돔... 그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 담백하고 쫄깃한 갑오징어구이는 도톰한 살집에 적절한 식감이 압권이다. 생선 참숯구이 또한 나름대로 맛과 풍미를 한껏 뽐낸다. 저마다 은은한 참숯 향기를 한가득 머금은 채. 

갑오징어구이는 한 마리에 1만5000원이다. 참숯에 구워낸 양태구이 한 마리는 5000원, 돔구이 한 마리에 1만 원, 조기는 2마리에 1만 원이다. 명태는 굽지 않고 찜기에 쪄준다. 고흥 재래시장에 직접 찾아가면 한두 마리도 구입할 수 있으나 택배는 기본 5만 원부터 주문이 가능하다.

a

수진상회다. 30년째 이곳 고흥시장에서 생선 장사를 하고 있다. ⓒ 조찬현


a

명태는 잘 손질해서 굽지 않고 찜기에 쪄준다. ⓒ 조찬현


수진상회(64. 신귀심)다. 30년째 이곳 시장에서 생선 장사를 하고 있다. 고흥 생선은 직접 손질해 참숯에 구워 맛있다고 한다.

"고흥 생선은 이녁이 직접 만들어서 건조해서 참숯에 구우니까 맛있어요. 명태는 쪄갖고 양념해갖고 팔아요. 비린내가 안 나니까 많이 사가요. 명태는 쪄서 팔아도 5천 원, 생으로 팔아도 5천 원, 말려서 해줘도 5천 원, 그냥 똑같이 팔아요. 금요일 날 주문이 가장 많이 들어와요." 

참숯 양태구이를 먹어봤다. 생선 본연의 맛이 제대로 살아있다. 참숯 향기를 잔뜩 품은 데다 고소한 감칠맛이 너무 좋다. 어찌 양태에서 이런 고급스러운 천상의 맛이 날까, 그저 놀랄밖에.

참숯 생선구이 맛은 한마디로 예술의 경지다. 집 간장에 찍어 먹어보니 그 맛이 진짜 최고다. 영광 보리굴비처럼 녹차 물에 밥을 말아 고흥 숯불 생선구이를 얹어 먹어도 좋겠다. 이렇게 먹는다면 아마 또 다른 맛의 신세계가 열릴 것이다.

a

전남 고흥시장은 4일과 9일이 장날이다. ⓒ 조찬현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다음 블로그 '맛돌이의 오지고 푸진 맛'과 여수넷통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고흥 재래시장 #고흥5일장 #숯불 생선구이 #맛돌이 #고흥 수진상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