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청문회에 다시 등장한 '북한 주적론'

[인사청문회] 박명재 "북한 주적이냐?" vs 이낙연 "총리가 군사만 생각할 수 없어"

등록 2017.05.24 12:36수정 2017.05.24 13:49
7
원고료로 응원
a

야당 청문위원과 인사하는 이낙연 후보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 등 야당 청문위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자유한국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북한 주적론'을 꺼내들었다.

지난 대선 TV토론에서 유승민(바른정당)·홍준표(자유한국당) 후보가 북한 주적론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했는데, 이 논리가 총리 인사청문회에서 또 다시 등장한 것이다.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24일 오전 10시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국무총리(이낙연)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북한이 주적이라고 생각하느냐"고 이 후보자에게 물었다.

이에 이 후보자는 "국방백서에도 주적이라고 안 돼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그건 제가 알고 있다"면서 주적이냐고 되물었다. 이에 이 후보자는 "군사적으로 주요한 적이라는 건 사실이다"면서도 "총리가 군사만 생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명재 : 문재인 정부는 대북 대화 제스처를 보내는데, 북한은 보란듯이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런 상황에서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찬성하나, 반대하나.

a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다. ⓒ 이희훈




이낙연 : 사드는 국회의 의사표시 등 여러 절차가 필요하다. 총리 후보자가 찬반을 말하는 것은 주제넘는 일이다.


: (총리가 된다면) 국방부도 총괄해야 하는데, (찬반 등) 준비가 안 돼 있는 것인가. 북한을 주적이라고 생각하나.

: 국방백서에도 북한이 주적이라고 안 돼 있다.

: 그건 저도 알고 있다. 주적은 주요 적이란 의미다. 북한이 주적 아닌가.

a

야당 청문위원 박명재 의원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이 24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정성호 위원장에게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하고 있다. 오른쪽은 같은 당 정태옥 의원. ⓒ 남소연


: 군사적으로 주요한 적이지만 총리가 군사만 생각할 수 없다.

이 같은 주적론은 대선 TV토론에서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더불어민주당을 공격한 논리다. 지난달 19일 대선 TV토론에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북한이 우리의 주적이냐"고 물었고 문 후보는 "그런 규정은 대통령으로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 후보가 국방백서에 북한이 주적으로 나온다고 공격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지난 2일 이뤄진 마지막 TV토론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또 북한이 주적이냐고 물으며 주적 논란은 이어졌다.

현재 국방백서엔 북한을 '주적'이라는 표현 대신 '직접적이고 가장 중요한 위협'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a

청문회 나온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여야 청문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이낙연 #북한 #주적 #자유한국당 #박명재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