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IS 세력 반란에 민다나오섬 계엄령 선포

두테르테 대통령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 야권 반발

등록 2017.05.25 14:14수정 2017.05.25 14:14
0
원고료로 응원
a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를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필리핀 정부가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하는 반군과의 교전이 벌어진 민다나오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4일(현지시각)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민다나오 섬에 60일 동안 유효한 계엄령을 선포했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800㎞ 정도 떨어진 민다나오 섬의 마라위 시에서는 IS를 추종하는 필리핀 무장세력 '마우테'와 정부군의 교전이 벌어지면서 군경 3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다쳤다.

이날 마우테는 민다나오 섬 마라위 시청과 국립병원, 관공서, 대학 등 주요 기관에 IS를 상징하는 깃발을 내걸었다. 필리핀은 가톨릭 국가이지만 민다나오 섬은 상당한 규모의 무슬림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무슬림 반군은 필리핀으로부터 분리 독립을 요구하며 40년 넘게 무장 투쟁을 벌이고 있다. 마우테는 지난해 9월 민다나오 섬 다바오 시의 한 시장에서 폭탄 테러를 일으켜 85명의 사상자를 내기도 했다.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 중이던 두테르테 대통령은 곧바로 계엄령을 선포한 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와 회담을 취소하고 귀국길에 올랐다. 또한 러시아 정부 측에 반군 소탕을 위한 무기 지원을 요청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사태가 빨리 수습되지 않으면 계엄령을 전국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필리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결정도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필리핀 야권에서는 인구 20만 명인 작은 도시 마라위에서 벌어진 교전으로 2200만 명이 거주하는 민다나오 섬 전체에 계엄령을 선포한 것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철권통치를 과시하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또한 경찰이 영장 없이도 테러 용의자를 체포하거나 구금할 수 있도록 긴급 조치를 내리면서 인권 침해 논란도 일고 있다.
#필리핀 #계엄령 #IS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