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5년' 국정 기록 시작됐다

9년 만에 부활한 청와대 국정기록비서관, "많은 기록 남길 것"

등록 2017.05.25 18:09수정 2017.05.25 18:09
4
원고료로 응원
a

경기도 성남시 대통령기록관 내 대통령지정기록서고의 모습. ⓒ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5년'의 국정을 기록하는 작업이 25일부터 시작됐다.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정기록비서관에 내정된 조용우씨는 24일 오후 첫 출근을 시작으로 25일 오전 9시 30분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 배석해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청와대 국정기록비서관(또는 기록관리비서관)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처음 마련됐다가 이명박 정부에서 없어진 자리인데,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다음날(11일) 청와대 직제 개편을 통해 이 자리를 부활시켰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 동안은 대통령의 연설문 작성과 기록을 청와대 비서관 한 명이 했는데, 전진한 알권리연구소 소장은 이에 대해 "연설과 기록 업무를 합쳐 놓으면 대통령이 남겨야 할 기록보다는 당장 해야 할 연설 업무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이명박·박근혜 청와대는 대통령 기록물 관리 자체를 안 하려고 했다"라고 깎아내렸다.

전 소장은 "두 정부가 이어지는 동안 국가기록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진을 고발한다든가, 황교안 권한대행의 대통령 기록물 대리 지정을 편드는 등 정치적 행보를 너무 많이 했다. 이런 것부터 정상화돼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연설비서관은 문 대통령의 당 대표 시절부터 연설문을 맡았던 신동호씨가, 국정관리비서관은 <문화일보> <동아일보> 기자 출신의 조씨가 각각 내정됐다. 조 내정자는 <문화일보> 청와대 출입기자였던 2003년 10월 노무현 정부의 이라크 파병 결정을 단독 보도했다. 연초 문재인 캠프 공보실장을 맡았다가 '문재인 대통령 당선'과 함께 청와대에 합류했다.

a

조용우 국정기록비서관 내정자 ⓒ 청와대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 취임 후 보름 동안은 국정기록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연설비서관실 태스크포스(TF)팀이 대통령 행적의 속기와 녹취를 다 해놓은 상태"라며 "이번에 국정기록비서관이 내정됨으로써 대통령 기록물 유지·보존 작업도 비로소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라고 말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재임 시기 '대통령 기록물'을 남기는 작업에 남다른 애착을 보였다. 참여정부에서는 안봉모·정인화·임상경 세 사람이 국정기록비서관 자리를 바통 터치했고, 특히 임상경 비서관은 '마지막 2년' 동안 대통령 기록물의 국가기록원 이관 작업을 지휘했다.


대통령기록물에 애착 강했던 노무현, '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사건으로 수난 겪기도

노무현 대통령은 모든 공개·공식 일정마다 이들을 배석시켜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한 기록을 남겼고, 일과가 끝난 후에는 제1부속실 직원들로 하여금 기록을 챙기게 했다. 당시 여당이었던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관저로 초청해 만찬을 할 때, 당사자들의 동의를 얻어 대화를 시작할 때 회의장에 녹음기를 갖다놨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국정기록비서관실 직원들은 다음날 출근하자마자 녹음기록을 넘겨받아 이를 문서 파일로 옮기는 작업을 이어갔다. 노 대통령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1만 건에 육박하는 비밀기록물을 남겼지만, 2013년 국가정보원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사건 등 자신이 만든 기록으로 인해 수난을 당하기도 했다.

그러나 '문재인 청와대'에서도 대통령 기록물을 남기는 작업이 참여정부 시절보다 더하면 더 했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 시절부터 노 대통령이 기록물을 남기는 모습을  지근거리에서 지켜봤고 역사물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왔다"며 "SNS의 등장 등 10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미디어 환경이 달라진 만큼 변화된 시대에 맞춰 최대한 많은 기록을 남기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문재인 #조용우 #노무현 #전진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