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울산이 원전 없다고 경제 위협 받을 처지 됐나"

울산대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 "대통령의 탈원전 공약 지지"

등록 2017.06.15 14:51수정 2017.06.15 14:52
0
원고료로 응원
a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을 요구하는 울산대민교협 소속 교수들. 왼쪽부터 한상진, 김승석, 김현민, 손영식 교수. ⓒ 최수상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논란과 관련해 울산대학교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아래 울산대 민교협)는 15일 오전 1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탈핵으로 가는 큰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공약을 지지하고 나섰다.

울산대 민교협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김기현 울산시장은 신고리 5·6호기 공정률이 28%에 달하고 건설 중단 시 지역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이 초래된다는 이유로 국정기획위에 계속 추진을 건의했지만 실제 시공종합공정률은 9.45%에 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손영식 울산대 민교협 회장은 "한수원이 주장하는 공정률 28%는 설계 79%, 구매 53% 등을 포함한 숫자일 뿐이고 또한 이미 주문한 부품은 호환이 가능한 다른 원전으로 돌려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울산시장이 검증되지도 않은 한수원의 수치를 인용해 시민의 여론을 등지고 있는 행태는 탈핵을 선언한 이웃 부산시장과 뚜렷이 대비 된다"고 지적했다.

울산대민교협은 또 울산시장을 비롯해 4명의 야당 국회의원까지 지역경제 악화를 운운하며 신고리 5·6호기 계속 추진의사를 밝히고 있지만 산업수도 울산이 언제부터 원전이 없으면 경제가 위협받을 정도가 되었는지 의아하다고 밝혔다.

다만, 신고리 5·6호기 인근 주민의 이주 요구에 대해서는 '경제살리기'라는 허울 아래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볼모로 삼으려는 지역 정치인의 행태와는 구별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회장은 "이주 주민 등 원전 지역 주민의 불안과 취약한 삶은 앞서 건설된 신고리 3·4호기에 따른 것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지방세인 핵 연료세 등을 재원으로 하여 이주 등의 안전대책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울산대민교협 소속 교수를 대표해 한상조, 손영식, 김승석, 김현민 교수가 참석했으며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등 시민단체들과 연계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앞장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덧붙이는 글 뉴스행동에 동시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신고리5,6 #울산대학교 #울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