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문정인 발언 한미관계에 도움 안돼, 엄중히 전달"

"새 국면 만들기 위한 여러 옵션 가운데 하나"

등록 2017.06.19 11:08수정 2017.06.19 11:10
2
원고료로 응원
a

미국을 방문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특보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우드로윌슨센터에서 열린 제5차 한미대화 행사에서 오찬 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청와대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의 발언에 "문 특보에게 별도로 연락해, 앞으로 있을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엄중히 말씀드렸다"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9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말 전후로 계속 기사들이 나오는 부분에 대해 책임질 만한 분이 오늘 (청와대의 뜻을) 문 특보에게 전달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특보의 발언으로 일각에서 '한미 동맹 균열'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진화에 나선 것이다.

앞서 문 특보는 지난 16일(현지시각) 한국 동아시아재단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워싱턴에서 개최한 세미나와 특파원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이 두 가지를 제안했다"라며 "첫째는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한다면 한미 연합군사훈련 축소에 대해 미국과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또 다른 제안은, 북한의 비핵화 문제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연계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대화 가능성을 언급한 미국과 한국 정부가 이견을 가진 것으로 풀이되며 논란을 일으켰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문 특보의 발언은 지난 50여 년간 피로 지켜온 한미동맹을 한 방에 깨트릴 수 있는 지극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외교안보 특보가 이렇게 민감한 문제를 불쑥 꺼내서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라며 "개인 자격이 아니라 특보 자격으로 한 말이기 때문에 미국 입장에서는 한국 대통령의 의중으로 읽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특보가 미국에 가는 과정에서 문 대통령과 사전 조율은 없었다"라며 "다만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났는데, 정 실장의 표현에 따르면 '문 특보가 본인 이야기를 하셔서 들었다. 개인의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문 특보의 발언이 문 대통령의 생각과 배치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딱 부러지게 어디까지 맞고, 틀리다 재단할 바는 아니고, 여러 옵션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된다"라며 "북한이 핵 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쏘는 이런 상황을 타개하고 새 국면을 만들기 위한 여러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로 보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부분들은 한·미 간 긴밀한 협의 통해 결정될 사안이지, 어느 한 분이 말씀하신다고 해서 실행이 될 가능성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문정인 #문재인 #북한 #미사일 #북핵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