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문정인이 옳고 내가 틀렸다"

"시기 장소 부적절"했다는 기존 비판 수정... "이건 한미정상회담 예고편"

등록 2017.06.21 11:17수정 2017.06.21 11:17
12
원고료로 응원
a

한미군사훈련 축소 등 '워싱턴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있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가 21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가 최근 논란이 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발언에 대해 21일 "문 특보의 워싱턴 발언은 옳았다. 이건 계산된 한미정상회담의 예고편 같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CBS 인터뷰 내용과 하스 미 외교협회장 등 말을 종합할 때 그렇다"라며 "그래서 문 특보 발언은 옳았고, (그 발언의) 시기와 장소가 적절하지 못했다고 했던 제가 틀렸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특보는 미국 워싱턴DC 특파원 간담회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말해 "(한·미 간) 이간질, 자해행위(정우택 원내대표)"라는 등 자유한국당 측으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다.

박 전 대표도 지난 19일 당 의원총회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민감한 시기, 문 특보가 미국에서 중대한 발언을 한 것은 시기·장소는 부적절했지만, 내용은 옳다고 생각한다", "미국은 강한 대북 압박·제재와 동시에 포용을 제시했고 이와 한국 정책이 궤를 함께한다고 믿는다"라는 취지로 말한 바 있다.

박 전 대표는 그러면서 "문 특보가 미국에서 한 발언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 한국 문재인 대통령, 틸러슨 미 국무장관 등의 발언과 똑같은 내용"이라며 "양국 정상의 의견이 같다", "그렇기에 한미정상회담의 대북, 핵 문제, 미사일 문제는 그러한 상당한 좋은 방향으로 합의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20일) 본인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서도 비슷하게 말하며 "결과적으로 문 특보의 발언은 옳았고,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이러한 합의가 예상된다"며 문 특보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바 있다. "문 특보의 미국 발언은 상당히 계산된,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타결을 예고한 것이라고 본다"는 설명이다.

'햇볕정책 3.0 추구' 밝힌 국민의당, 최경환 "학자로서 할 수 있는 말"


같은 당 최경환 원내기획부대표도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특보는 학자로서 전문가로서 할 수 있는 말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특히 지난 15일, 논평을 통해 "국민의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심정으로, 무조건적 대결도 무원칙한 유화책도 아닌 균형 있는 '햇볕정책 3.0'을 계속 추구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문 특보와 함께 미국을 찾았던 김종대 정의당 의원도 같은 날 SNS 계정에 "(문 특보 말은) 북핵 문제에 대한 적극적 자세를 모색하는 상식 수준의 얘기"라며 "미국보다 정작 국내에서 난리다. 미국이 싫어할까 봐서 경기 일으키는 분들이 계시는데, '한미동맹 균열'이라며 마녀사냥 하는데 그 무지몽매함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썼다.

문 특보는 발언이 문제될 게 없다는 견해다. 그는 21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취재진과 만나 "내가 대통령에게 하는 것은 자문, 의견을 주는 것이다. 내 자문을 대통령이 택하고 안 하는 건 그분 결정"이라며 "학술회의에서 학자로서 얘기한 것일 뿐, 문제는 하나도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문 특보 발언이 개인적 의견이라며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20일(한국시각) 미국 CBS '디스 모닝'과 한 인터뷰에서 관련해 "한·미 훈련 축소는 논의 대상이 아니며, 문 특보가 학자로서 개인적인 견해를 표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정인 발언 #문정인 논란 #국민의당 박지원 #박지원 문정인 #대북정책 국민의당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