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장악 부역자들, 반드시 언론계에서 쫓아내야..."

언론노조 경남협의회,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부울경 언론학회 등 촉구

등록 2017.06.21 15:42수정 2017.06.21 15:42
0
원고료로 응원
a

언론노조 경남협의회,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울산경남 언론학회,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21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언론 장악 적폐를 청산하고 언론 공공성 강화하자"고 했다. ⓒ 윤성효


"언론 장악 적폐 청산하고 언론 공공성 강화하자."

언론노조 경남협의회,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울산경남 언론학회,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21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외쳤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언론노조 경남협의회 김승환 경남도민일보지부장, 김호철 경남신문지부장, 이상현 CBS경남지부장, 손원혁 KBS창원지부장, 김태석 MBC경남지부장과 김재명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강창덕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 김민수 전교조 경남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해 12월부터 최근까지 세 차례에 걸쳐 '언론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침해한 언론인 명단'을 발표했다. 그 수가 모두 101명이다.

그 명단에는 김장겸 MBC 사장, 고영주 방송문회진흥회 이사장, 고대영 KBS 사장, 이인호 KBS 이사장이 들어 있고, 지역에서는 김종국·황용구 전 MBC경남 사장, 문철호 전 부산MBC 사장, 윤길용 전 울산MBC 사장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예술인처럼 명단에 오른 언론인들이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입어 활동을 포기하게 된 것도 아니다"며 "오히려 일부 당사자들은 지금도 여전히 직위를 유지하고 부당한 징계와 보도, 편성 개입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했다.

지역 MBC 명단과 관련해, 이들은 "김재철-안광한 체제를 떠받들며 '청와대 방송'을 구현하는데 앞장서더니, 그 공로로 이후엔 짧게는 2년에서 길게는 4년까지 지역사 사장으로 있으면서 지역 구성원과 노동조합을 탄압했다"고 밝혔다.


KBS와 관련해, 이들은 "국민의 방송이 지탄의 대상이 되었고, 국민적 조롱으로 예리한 칼날이 되어 우리를 겨냥하고 있다"며 "수년간 굳건하게 지켜왔던 신뢰도 1위 자리는 종편 채널에 내준 지 오래고, 보이지 않는 내부 블랙리스트들로 프로그램은 경쟁력이 떨어졌다"고 했다.

이들은 "언론 장악 부역자들의 유전자를 이어받은 이들이 바로 현재 공영언론의 수장들이다"며 "우리는 이들을 반드시 언론계에서 쫓아낼 뿐 아니라, 이들이 저지른 수많은 증거와 의혹을 더 파헤쳐, 민주주의 파괴의 부역자로 역사에 기록할 것"이라 했다.

강창덕 이사는 "언론노조 MBC본부는 사장 퇴진 선언을 했고, KBS 양대노조도 조합원 설문조사를 벌여 사장 퇴진 의견을 모았다"며 "그런데 절대 다수가 그 직에 아직도 머물러 있다. 이런 사람들이 그 자리에 있는 이상 언론개혁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재명 본부장은 "방송은 '언제나 좋은 친구' 내지 '국민의 방송'이라 선전해 왔다. 과연 국민한테 좋은 친구였는지, 국민한테 얼마나 복무했는지 되돌아 봐야 한다"며 "특정인이나 사익을 위해 공익을 저버리지는 않았는지 반성해야 한다. 잘못 가고 있는 언론이 속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

언론노조 경남협의회,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울산경남 언론학회,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21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언론 장악 적폐를 청산하고 언론 공공성 강화하자"고 했다. ⓒ 윤성효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경남도청 브리핑실의 사용 문제와 관련한 언급도 있었다. 강창덕 이사는 "경남도청 출입기자단이 만들어지고, 기자들이 독서실처럼 자리를 두고 상주하고 있으며, 브리핑실 사용 제한도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단은 해체해야 하고, 기자의 갑질을 없애야 한다"며 "앞으로 도민들이 마음대로 브리핑실 사용을 못하게 하는 사례가 있다면 물리적 충돌도 있을 것이다. 공무원은 관리만 하면 되고, 먼저 신청이 들어오면 누구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석 지부장은 "오늘 기자회견을 하려고 신청했더니 처음에는 안 된다 했고, 두 차례 항의와 설득 끝에 하게 되었다"며 "경남도청은 도정과 직접 관련이 없으면 도청 브리핑실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 매뉴얼을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명 본부장은 "이 공간은 도민한테 항상 열려 있어야 한다. 어떤 조건이든 금지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언론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