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노동계 대접할 것, 1년 정도 지켜봐 주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1차 회의 개최, "8월까지 일자리 로드맵 마련" 지시

등록 2017.06.21 17:35수정 2017.06.21 17:35
0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일자리위원회 위촉장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며 '일자리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의 제1차 회의에서 경영계와 노동계에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양대노총에게는 "국정의 주요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접하겠다. 정부위원회에 양대 노총 대표를 위원으로 모실 것"이라며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청와대 본관 세종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대통령 주재 회의에 주요 노사 단체가 모두 한 자리에 모인 것은 18년 만에 처음이라고 들었다"라며 "그만큼 뜻 깊은 자리가 됐다"라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는 문 대통령이 취임 직후 첫 번째 업무지시로 구성됐다. .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계와 재계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일자리 정책은 노사정이 신뢰를 토대로 대화와 타협, 또 협력과 연대를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는 과제"라며 "경영계가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데 역할을 해 주신다면 언제든지 업어드리겠다"라고 말했다.

또 노동계를 향해서는 "지난 두 정부에서 아주 철저하게 배제되고 소외됐다"라며 "문재인 정부는 다르다. 경영계와 마찬가지로 국정의 주요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노동계 내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여러 제안이 나오고 있는 부분을 일일이 언급하며 "노동운동이 더 큰 사회적 지위를 얻고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노동계가 지난 두 정부에서 워낙 억눌렸기 때문에 새 정부에 요구하고 싶은 내용이 엄청나게 많을 것"이라며 "그러나 시간이 필요하다. 적어도 1년 정도는 시간을 주면서 지켜봤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최근 민주노총 등이 총파업을 예정하고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국회에 묶여있는 추가경정예산안의 중요성도 재론했다. 그는 "일자리 추경이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논의가 지연된다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 여성들, 어르신들과 생활고에 시달리는 서민들 등 국민들의 고통이 가중될 것"이라며 "하반기부터 고용시장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국회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에 "정책이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8월말까지 마련해 주셨으면 한다"라며 "일자리 정책 추진을 위해 재정, 세제, 금융, 조달, 인허가 등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최대한 동원하고 일하는 방식까지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연직 위원으로 기획재정부장관, 교육부장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행정자치부장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보건복지부장관, 고용노동부장관, 여성가족부장관, 국무조정실장, 공정거래위원장, 중소기업청장, 한국개발연구원장, 한국노동연구원장,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이 참석했다.

또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 조돈문 한국비정규노동센터 공동대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이명혜 한국YWCA 연합회 회장,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회 공동대표, 문유진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 대표, 김원석 농협경제지주 대표,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 염태영 수원시장, 이상직 이스타 항공그룹 회장 등이 위촉위원으로 참석했다.
#문재인 #일자리위원회 #민주노총 #청와대 #총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