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조 시장 잡아라" 원전해체센터 유치전 본격화

정부 원전해체산업 육성 방침... 유치 뛰어든 지자체들

등록 2017.06.22 17:16수정 2017.06.22 17:16
1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지역 어린이들과 손을 맞잡고 있다. ⓒ 정민규


고리1호기의 불이 꺼지자 원전 해체산업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전 세계적인 탈핵 흐름을 타고 원전 해체산업이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는 기대 속에 각 지자체의 유치 경쟁은 본격화하고 있다.

이는 탈핵과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향한 문재인 정부의 의지와도 관련 있다. 지난 19일 고리1호기 영구 정지 기념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원전 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대한민국이 원전 해체 산업 선도국가가 될 수 있도록 정부는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당장 고리1호기 해체에 소요 될 추정 예산만 6437억원. 일부 전문가들은 실제 드는 비용은 1조원을 넘길 것이라고도 예측한다. 설계수명에 따라 원전을 단계적으로 정지한다면 2030년까지 12기가 가동을 멈춘다. 

국제적으로도 원전 해체 산업은 매력적인 투자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탈핵 흐름에 힘입어 2050년이면 세계 원전 해체시장의 규모가 1000조원에 이를 것이라고까지 추정하고 있다.

반면 아직 원전 해체 기술을 보유한 국가는 많지 않다. 정부는 한국의 원전 해체 기술력을 선진국 대비 80% 수준으로 평가한다. 원전 해체에 필요한 58개 상용화 기술 중에서는 41가지를 보유하고 있다. 미비한 기술을 연구·개발할 원전해체센터가 향후 관련 산업 시장의 거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이 각 지자체에는 매력적으로 다가 올 수밖에 없다. 

부산·울산·경북 원전해체센터 최적지는 "나야 나"

a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이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렸다. ⓒ 정민규


고리1호기가 있는 부산의 구애는 적극적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최근 미국의 아른곤 국립연구소(ANL)를 찾아 원전해체와 신재생 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에 합의했다. ANL의 교육프로그램을 부산에 들고 와 지역에서 원전 해체산업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부산 기장군도 해체산업의 최적지가 이곳임을 내세우고 있다. 22일 오규석 기장군수는 "고리1호기가 부산에 위치한 만큼 원전해체기술을 검증하고 인력을 양성하는 등 공정을 관리할 원전해체센터 역시 고리1호기 주변에 설치되는 것은 당연하다"며 전 역량을 해체센터 유치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울산도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울산시의회에서는 고리1호기를 영구정지하던 지난 19일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울산 설립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에 발맞춰 울산시는 오는 23일 유치 논리 개발과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한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기획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한다. 서명운동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신고리 원전을 끼고 있는 울산 울주군에는 원전해체센터가 단비 같다. 에너지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는 울주군은 이곳에 원전해체센터가 들어서면 낮은 분양률을 한방에 역전시킬 수 있다는 기대를 품고 있다. 원전해체센터는 부지를 무상 제공하겠다는 당근도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경북도 원전해체센터를 가져 오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20일 경북을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건의했다. 경북은 국내 가동 원전 24기 중 절반인 12기가 경북에 있다는 점을 당위성으로 내세운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도 원전해체기술센터 경북 설립을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정부는 원전해체센터와 관련해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정하지는 못한 상태이다. 상황에 따라 지자체의 유치전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대통령이 말씀한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검토 중인 단계"라면서 "입지 등과 관련해서도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원전해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