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움직임 확산

기초의회 앞장 서 건설 취소 요구... 시의회도 결의안 추진

등록 2017.06.27 15:52수정 2017.06.27 15:52
0
원고료로 응원

부산 해운대구의회는 27일 오전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를 찾아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해운대구의회


신고리 5·6호기 원전의 건설을 막기 위한 부산 지역 사회의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도 여야 할 것 없이 추가 원전 건설을 막자는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통령의 공약이지만 관련 산업계의 반발로 선뜻 추진하지 못하는 정부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가 되고 있다.

27일 기초의회의 신고리 5·6호기 취소 요구가 이어졌다. 고리원전 단지와 인접한 해운대구의회는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를 찾아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해운대구의회는 "그동안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염원해 왔던 국민들의 뜻을 대통령이 나서서 적극 수용했다는 점에서 43만 해운대 구민의 마음을 모아 해운대구의회는 지지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어 해운대구의회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포함하는 탈핵 공약의 이행과 사회적 합의를 위한 민관거버넌스 구축 등을 촉구했다. 구의원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위한 피켓 시위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부산 연제구의회는 27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촉구 결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 연제구의회


연제구의회에서도 이날 전체 의원들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을 통해 연제구의회는 "탈핵 사회로의 진입을 위한 최우선의 과제는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을 백지화시켜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제구의회는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선뜻 선언하지 못하는 이유를 "핵발전을 옹호하는 세력들의 조직적인 저항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비용과 손해를 따지기 시작하면 탈핵 국가로의 대전환은 이뤄낼 수 없다"고 밝혔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노정현 연제구의원은 "주민들 속에서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을 중단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매우 높았다"면서 "위험천만한 원전에 기댄 당장의 편리보다 안전한 사회를 위해 불편을 감수하겠다는 것이 국민들을 마음"이라고 말했다.


여야 없는 지역 정치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요구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의회 차원에서도 신고리 5·6호기 중단 촉구 결의안 채택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는 자유한국당 소속인 서병수 부산시장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공식 요청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서병수 부산시장 "신고리5,6 반대! 원전 그만 지어라")
#신고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