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판 제2국무회의' 운영된다

충남지사-시장·군수 참여하는 충남 최고 정책협의회

등록 2017.07.10 20:11수정 2017.07.10 20:11
0
원고료로 응원

10일, 안희정 지사와 도내 15개 시·군 시장·군수는 도청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충남 지방정부회의' 설치·운영에 합의했다. ⓒ 심규상


충남도와 15개 시·군의 충남 최고 정책협의체인 '충남 지방정부회의'가 구성,운영된다. 충남도는 '충남판 제2국무회의'가 제도화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10일, 안희정 지사와 도내 15개 시·군 시장·군수는 도청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충남 지방정부회의' 설치·운영에 합의했다. '충남 지방정부회의'는 지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가 정책에 대한 사전 협의 및 대응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또 도와 시·군 정책 공유를 통한 공동 발전 방향 모색, 지방분권형 개헌 논의 시 지방정부 차원의 대안 제시 등도 공동 모색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사항, 지역경제와 재난안전, 대기·환경 등 광역적 대응이 필요한 사항, 국가사업 제안, 각종 국제행사 유치, 국가 정책 추진에 따른 신규 재정부담 등에 대한 사항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의장은 도지사가 맡고, 부의장은 시장·군수협의회장이 맡으며, 회의는 격월로 개최하기로 했다. 또 도 자치행정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실무협의회도 두기로 했다. 실무협의회는 충남 지방정부회의 상정 안건에 대한 사전 심의, 결정 사항에 대한 예산 등 집행 세부 사항을 논의하게 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매달 도 행정부지사와 실·국·원장, 시·군 부단체장 등이 참가한 가운데 열어 온 '충남도 시·군 정책현안조정회의'는 격월로 '지방정부 회의'와 교차 개최하기로 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충남 지방정부회의는 새 정부의 '제2국무회의'의 전국 첫 지방정부 차원의 실천 모델이자, 도와 시·군의 상시 소통 채널"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도 "문재인 대통령의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를 충남이 구체적이고 선도적으로 실천하자는 뜻으로 충남 지방정부회의를 제안한 바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첫 안건으로는 내년 정부예산 부처 반영 현황 및 주요 사업을 주로 논의했다.

#충남지방정부회의 #안희정 #충남 최고 정책협의회 #제2국무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