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운동장을 지켜주세요" 청주교대 수영장 갈등 새국면

교육부, "학부모 의견 수렴해라" 청주교대에 재검토 지시

등록 2017.07.15 10:24수정 2017.07.15 10:24
0
원고료로 응원
a

초등학교 운동장 부지에 수영장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청주교대부설초등학교 학부모들이 교육부 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 충북인뉴스


a

"아이들의 운동장을 지켜주세요" 운동장 부지에 수영장 건립을 받대하는 학부모들이 수영장이 들어설 학교 운동장을 거닐고 있다. ⓒ 충북인뉴스


a

운동장 부지에 수영장 건립을 반대하는 학부모와는 달리 이 학교 운영위원회는 찬성 현수막을 게시하며 맞불 작전을 폈다. ⓒ 충북인뉴스


a

수영장 건립문제로 학부와 대학이 갈등이 발생한 청주교대부설초등학교 전경 ⓒ 충북인뉴스


부지 위치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부설초등학교 학부모들과 갈등을 겪고 있는 청주교육대(총장 윤건영·이하 청주교대) 수영장 문제가 새 국면을 맞았다.

교육부가 청주교대에 교직원 및 학부모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부지선정과 관련한 서류를 보완해 다시 제출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밝혀졌다. 청주교대는 교육부의 요청을 받고도 전체 학부모 여론수렴 절차를 5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진행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보완요청서류가 제출돼야 사업비 심의 절차를 시작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청주교대와 부설초등학교는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 계획은 없다고 밝혀 이미 예산까지 배정된 수영장 건립문제가 좌초될 위기에 빠졌다.

지난 2월 국비 110억원 등 총 300여억 원을 들여 청주교대 '수영·안전 교사교육관'(아래 수영장)을 건립하기로 하고 교육부에 사업비 심의를 올렸다. 당시 청주교대가 제출한 수영장 부지는 대학 측이 사용하고 있는 운동장 부지였다.

교육부는 청주교대가 제출한 총사업비심사위원회를 개최하고 부지 등을 원안 의결했다. 다만 교육부는 내부 구성원의 의견절차 수렴과정이 부족했다며 관련 사항을 보완해 3월 17일까지 다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청주교대는 교수회의와 공간위원회를 열고 청주교대 운동장과 청주교대부설초등학교 부지 등 2곳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했다. 교수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 당초 의결된 대학 운동장 부지대신 초등학교 운동장 부지로 결정됐다. 이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하고 결정 사실을 알렸다.

뒤늦게 이런 사실을 통보받은 일부 학부모들은 안전상의 문제와 논의과정의 비민주성을 들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학부모들은 반대이유로 1년 6개월 소요되는 공사 기간 동안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 침해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과 초등학교 운동장이 줄어든다는 점을 들었다.

이들은 논의과정에서 대학 측이 학부모를 배제하고 고압적이고 권위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백수진 반대학부모 모임 대표는 "4월 13일 수영장 건립 문제에 대해 간담회를 한다고 해서 참석했다. 참석해보니 간담회가 아니라 일방적으로 결정사항을 통보하는 자리였다"며 대학 측을 비판했다.

이어 "윤건영 총장이 학부모에게 고압적인 언행으로 일관했다"며 "학부모를 구성원으로 전혀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 "부지 공간이 비좁다고 지적한 적 없다"

청주교대는 그동안 언론을 통해 부지를 변경한 사유로 "심의과정에서 부지가 협소해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교육부의 재검토 지시를 들었다.

하지만 교육부 관계자의 말은 이와 달랐다. 교육부 관계자는 "부지 문제는 청주교대가 제출한 대로 원안 의결했다. 문제가 됐다면 의결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부지 문제를 지적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재검토 사항은 내부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 결과를 다시 제출하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교육부는 추가로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1차 심의 이후 학부모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며 "청주교대에 민원이 제기된 만큼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라고 추가 요청했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학부모를 포함해 의견수렴을 하라고 재검토 지시를 내렸지만 "청주교대 측은 부설초등학교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며 책임을 돌렸다.

청주교대 관계자는 "부설초에서 학교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자모회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학교운영위원 들 대다수가 찬성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에 대해서는 "대학이 관여할 바가 아니다. 부설초등학교애서 알아서 할 문제다. 대학은 학부모 의견이 들어오면 관련 절차에 따라서 전체 교수회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부설초, "대학이 결정해주면 학부모 의견수렴 가능하다"

이에 대해 청주교대부설초등학교 관계자는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의견수렴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학으로부터 의견수렴을 하라는 요청을 받은 적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시장이 결정한 것을 구청장이 바꿀 수 있냐?"며 "만약 반대의견이 높게 다온다면 대학이 결과를 수용하겠나? 대학이 결과를 책임진다면 학부모 전체 의견을 물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1일 학교운영위원 12명중 11명이 참석해 10명이 찬성했다"며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의견수렴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현재 부설초등학교장은 도교육감이 복수를 추천해 청주교대 총장이 임명하는 구조다.

갈등이 커지면서 학부모들의 갈등도 커지고 있다. 부설초등학교 운동장 부지에 수영장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학부모들은 자비를 들여 세종시 교육부 청사앞에서 매일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 학부모들은 지난 6월 12일부터 청주교대 정문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다 27일부터는 세종시 교육부 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반면 청주교대부설초등학교 운영위원회와 자문위원회는 찬성 현수막을 정문에 붙이며 맞불 작전을 펼치고 있다. 찬성 현수막에는 "수영장은 혐오시설이 아닙니다. 수영장 건립을 찬성한다"고 붙였다. 운영위원회에는 학부모도 포함돼 있는 만큼 자칫 내부갈등으로 번질수도 있다.

교육부가 요청한 학부모 의견수렴 절차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수영장 건립문제도 차질을 빚고 있다. 현재 교육부는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보완한 서류가 제출돼야 사업비 심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청주교대는 교육부가 재검토 지시를 내린 지 5개월이 지나도록 보완서류를 제출하지 못하고 있다. 또 교육부가 보완서류 제출 기한으로 제시한 3월17일을 4개월 가령 초과했다. 현재 대학측은 수영장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어렵게 국비를 확보했는데 일부의 반대로 예산을 반납하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반대학부모 모임측은 대학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청주교대가 문제를 꼬이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의견수렴을 하면 반대의견이 높게 나올 것을 두려워 해 대학이 교육부 지시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것 아니냐"며 "우리는 찬반이 나오면 그 결과에 따를 준비가 돼 있다. 교수회 결정사항인데 이를 번복 할 수 없다는 청주교대의 입장이야 말로 권위적인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청주교대 신축 수영장은 지하1층, 지상 3층 규모로 90명을 수용할 수 있는 25m 6레인이 설치된다. 안전교육관에는 재난안전, 생활안전 교육실과 피트니스센터, 강의실, 체험실 등이 구축된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청주교대 #수영장 #윤건영 #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