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서열화와 사교육비 주범, 자사고와 외고 폐지하라"

특권학교폐지촛불시민행동, 충남도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

등록 2017.07.17 13:29수정 2017.07.17 13:29
1
원고료로 응원
a

조성미 참교육학부모회 홍성지회장이 충남도교육청 앞에서 "자사고와 외고 등 특권학교를 폐지하라"며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이재환


최근 자사고와 외고 등 특수목적고를 폐지하자는 목소리가 봇물처럼 일고 있다.

일부 학부모 단체들은 "자사고나 외고 등 특수목적고가 교육의 다양성과 특수한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단지 일류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학원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학부모단체와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특권학교 폐지 촛불시민행동(아래 시민행동)'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자사고와 외고 등 특권학교를 즉시 폐지하라"며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17일, 충남 내포신도시 충남도교육청 앞에서도 1인 시위가 열렸다. 충남도교육청 앞 1인 시위는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홍성지회가 도맡아 진행하고 있다. 

시민행동은 피켓을 통해 '자사고와 특목고가 사교육비 증가의 주범'이라며 '특권학교를 즉각 폐지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3대 요구사항으로 ▲ 자사고와 외고를 일반고로 전환 할 것, ▲ 자사고 입학전형을 추점제로 할 것, ▲ 자사고와 외고 학부모들도 특권학교 폐지 운동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1인 시위에 참여한 조성미 참교육학부모회 홍성지회장은 "특목고로 인해 일정부분 학교 선택권이 넓어진 측면도 있다"면서도 "하지만 특목고는 궁극적으로 학교 서열화를 부추기고, 사교육비를 증가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교육을 통하지 않으면 특목고에 진학할 수 없는 구조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 

조 지회장은 또 "사교육비 증가로 부모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그 때문에 특목고 폐지문제는 점점 여론의 지지를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학교 서열화와 사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는 자사고와 외고는 점차적으로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한국YMCA전국연맹 등으로 구성된 특권학교폐지촛불시민행동은 지난 4일 서울시 교육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자사고와 외고의 폐지를 촉구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일반고를 정상화하겠다며 외고와 자사고 폐지를 선거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조성미 #특권학교 #외고 자사고 폐지 ㅣ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