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F발전소, 주민 찬반 투표 해볼까?"

내포신도시 주민들 충남도 발표에 "알맹이 없다"

등록 2017.07.19 11:34수정 2017.07.19 11:34
0
원고료로 응원
a

내포신도시 SRF방식의 열병합 발전소에 대한 반대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발전시설은 공정률 27%를 보이며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이다. ⓒ 이재환


내포신도시 SRF열병합발전소 문제가 정치적인 의제로까지 비화하면서 충남도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진화에 나섰다.

2018년 6.13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충남도(도지사 안희정)는 열병합발전소 문제를 둘러싸고 점점 악화되고 있는 여론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그동안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문제에 대해 침묵을 유지해 오던 지방 정치인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충남도청이 위치한 내포신도시는 홍성군과 예산군에 걸쳐 조성되어 있다. 최근 홍성군 의원들과 일부 충남도의원들은 폐플라스틱과 같은 고형 연료를 태우는 SRF 방식의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내포신도시 내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은 "SRF방식의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철회하라"며 매주 금요일 오후 촛불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충남도에 대한 대내외적인 압박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18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포상생협력기획단을 출범시켜 주민대표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내포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해관계로 얽히고설킨 당사자들을 하나의 논의 테이블에 앉히고 대화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화 창구만을 강조하는 충남도의 역할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충남도가 확실한 중재의 메시지도 없이 이해 당사자 간의 대화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고종민(내포신도시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 공동대표)씨는 "충남도의 발표에 어떤 진전이 있을 것이란 기대는 애초에 하지 않았다"며 SRF방식의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대한 충남도의 입장은 여전히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해 주민 찬반투표를 할 수 있는 법적근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직 주민들의 의견이 모아진 것은 아니지만 필요하다면 주민 찬반투표도 고려해 볼만하다"라고 밝혔다. 

내포신도시 주민들도 "충남도의 발표에 알맹이가 없다"고 성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익명을 요구한 내포신도시 주민 A씨는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요구는 한결 같다"며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SRF 방식의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중단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충남도는 민간 투자기업인 내포그린에너지를 인수해 공공시설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도 "주민들은 예산과 홍성 등 내포신도시 이외의 지역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하루 200톤이나 태워야 하는 SRF방식의 쓰레기 발전소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며 "우리지역에서 나오는 쓰레기만을 태운다면 반대할 이유나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내포집단에너지 시설에는 열병합발전소 SRF 1기와 LNG(천연가스) 1기, 열전용보이러 4기 등 총 6기의 시설이 포함되어 있다. 이중에서 주민들이 문제 삼고 있는 것은 고형연료를 태우는 SRF방식의 열병합발전소인 것이다.

하지만 SRF발전소를 반대 주민들과 충남도 사이의 갈등이 커지고 있는 사이 열병합발전시설은 하루하루 공사가 진척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내포그린 에너지 관계자는 "공사 진행률은 19일 현재 27%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승욱 #내포신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