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질 여성 선수는 왜 '남자'로 의심받아야 하나

스포츠의 그늘 ‘성차별과 동성애 혐오’, 평창올림픽에 묻는다

등록 2017.07.22 13:51수정 2017.07.22 13:51
6
원고료로 응원
a

2009년 베를린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여자 800m 결승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캐스터 세메냐 선수 ⓒ 연합뉴스


남아프리카공화국 여자 국가대표가 선두로 치고 나왔다. 그는 여유 있게 결승선에 안착했다. 웅성거리는 군중들의 목소리를 비집고 미국 <CBS> 방송 중계 아나운서가 외쳤다.

"그녀가 남자처럼 달리고 남자 목소리로 말한다면, 그녀는 남자인 걸까요?"

2009년 8월 19일 베를린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여자 800m 결승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캐스터 세메냐는 금메달을 딴 순간부터 '성 정체성' 논란에 시달렸다. 바닥에 깔릴 듯한 목소리, 얼굴에 난 거뭇한 털, 완벽하게 갈라진 어깨 근육은 의심의 표적이 됐다. 승리하려는 욕망에 사로잡혀 남성호르몬 주사를 맞은 것 아니냐고.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은 그에게 성 감별 검사를 요구했다.

검사 결과 그는 '인터섹슈얼(intersexual·양성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자와 여자의 성별 특성을 모두 지닌 사람. 밖으로 드러난 남성 생식기는 없었으나 그렇다고 해서 자궁과 난소가 있는 것도 아니었다. 몸속에선 뭇 여성보다 3배 이상 많은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이 나왔다.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은 자체 결론을 내지 않았다. 그로부터 6년이 지난 2015년 IAAF는 슬그머니 새 규정을 내놨다. 남성호르몬 수치를 잣대로 삼아 여성 종목 출전자를 가려내겠다는 것이었다. "근거가 부족하고 차별의 소지가 있다"며 스포츠중재재판소(CAS)가 제동을 걸어 이 규정은 효력을 잃었다.

'남자가 여자보다 강하다' 편견이 여성 스포츠인의 성취 막아

스포츠의 근본 목적은 '불가능 극복'과 '목표 달성'으로 요약된다.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고, 경쟁을 거쳐 승리를 얻는 데 있다. 스포츠계에서 주로 '강함' '빠름' '공격성' 등 소위 '남성적'이라 불리는 자질이 더 중시되는 이유다.


이와 다르게 여성에게는 '우아함' '아름다움'이란 이미지를 요구하거나, 작고 가녀린 체구를 지닌 여자 선수를 '정상'으로 간주한다. 밑바탕엔 "남성이 여성보다 신체적 여건상 우월하다"는 편향이 깔려 있다. 월등한 기량을 지닐 권리는 남성에게 주어져 있다는 게 그간의 젠더 규범이다.

"남자 운동선수는 '남자답게 행동하라'는 압박을 항상 받고 있습니다. 여성성을 보인다면 남자 운동선수의 능력에 의심을 받게 되죠. 또 여자 운동선수들은 너무 남자같이 굴지 못 하게 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있습니다. 특히 트랜스젠더나 인터섹슈얼 선수들은 항상 의혹과 공포가 어린 시선을 받게 됩니다. 불공평하게 스포츠 경기에서 이득을 보고 있다는 비난도 종종 있지요."

지난 18일 스포츠 분야의 성소수자 인권활동가 케프 세넷이 의문을 제기했다. 이날 서울 중구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서 열린 '성적소수자 커뮤니티를 위한 프라이드하우스 만들기' 강연회 도중 나온 발언이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성차별과 호모포비아(homophobia·동성애 혐오)는 여성, 트랜스젠더, 인터섹슈얼 운동선수들의 성취에 제멋대로 한계를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고 지적했다. 전통적인 성별 규범이 운동선수들의 뛰어난 성과를 온전히 평가하지 못하게 막는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취지다.

"농구선수였던 야오밍은 남성입니다. 누구와도 비교되지 못할 만큼 체격이 매우 큰데도, 아무도 그를 두고 남자인지 여자인지 의심하지 않았지요."

우리 스포츠계도 이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2013년 여자 축구선수 박은선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졌다. 그해 시즌 득점왕 박 선수는 키 180㎝, 몸무게 74㎏에 달했다. 건장한 몸에서 강한 경기력이 뿜어져 나왔다. 그런데 한국여자축구연맹 소속 6개 구단에서 박은선 선수를 겨냥해 성별 진단을 요구했다. 여성의 체격이 너무 특출하면 '여성이 아닌 사람'으로 간주돼 집단에서 배제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의 전형이다.

"게이를 죽이겠다"... 선수 생명 위협하는 '커밍아웃'

a

스포츠 분야의 성소수자 인권활동가 케프 세넷이 지난 18일 서울 중구의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서 '성적소수자 커뮤니티를 위한 프라이드하우스 만들기'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박동우


동성애 혐오 정서는 선수로서 삶을 옥죈다. 2014년도 시즌을 마지막으로 은퇴한 전직 미국 프로야구 선수 타일러 더닝턴은 게이다. 그는 지난 3월 <ESPN>과 인터뷰에서 "동료는 물론이고 코치들도 '게이를 죽이겠다'는 식의 말을 했다"고 뒤늦게 고백했다. 2015년 호주 게이 럭비 클럽(Sydney Convicts)이 영미권 운동선수 9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선 응답자의 80%가 동성애 혐오를 겪거나 목격했다고 밝혔다.

나이지리아 여자축구 국가대표팀의 유차리아 우체 코치는 2011년 <뉴욕타임스>와 한 인터뷰에서 "우리 팀의 레즈비언은 정말 큰 문제"였다며 "내가 '수퍼팰컨스(Super Faloncs·나이지리아 여자축구 국가대표팀의 애칭)'의 코치를 맡으면서 이런 문제들은 다 해결했다"고 밝혔다. 특히 세넷은 우체 코치가 "(레즈비언의) 더러운 삶에 관용을 베풀 수 없다"고 말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해외와 달리 우리나라는 아직 커밍아웃(자기 성 정체성을 공개하는 행위)한 선수가 없는 상황이다. 18일 강연 당시 한 참석자는 "선수 사이에 선·후배 위계가 강하기 때문에 그 집단에서 배제되면 스포츠 경기에 나서기 힘들어진다"고 꼬집었다. 합숙훈련 위주의 시스템은 경기 연습을 관리하는 효율성을 끌어올리는데 주안점을 둔다. 따라서 기존의 성적 관념에서 어긋난 행위는 팀의 기강을 해치는 것으로 곧잘 받아들여진다는 게다.

"누가 어떤 경기에 출전해서 경기력을 갖출 수 있는지를 근거가 되는 과학은 여전히 불완전한 상태입니다."

남성, 여성, 트랜스젠더, 인터섹슈얼도 아닌 성 정체성을 스포츠가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을까. 국제 스포츠에서 성별에 따라 경기를 나누지 않는 종목은 승마, 요트 등 일부에 그친다. 세넷은 더 많은 종목에서 성별 구분이 사라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공정성'이란 구실로 과도한 성 감별 검사가 이뤄지는 행태 또한 개선돼야 함을 역설했다.

그는 자기 지역사회에서 남녀 혼성 축구 경기를 즐기며 여가를 보낸다. 협동심을 기르고 자신감을 쌓는데 제격이란다. 선수의 성 정체성은 경기 진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7만 명의 시민이 손 잡은 까닭

a

세계 각국에 설치·운영된 프라이드 하우스 ⓒ 박동우


세넷의 표현대로 스포츠는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인권 문제를 다루기에 적합한 수단"이다.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점을 십분 활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지난해 공식 출범한 범세계 시민단체 '프라이드하우스 인터내셔널'이다.

국제 스포츠 대회 때 운동선수나 팬 등 성적 소수자들이 자유롭게 경기를 즐기고 친목을 나누는 장소인 '프라이드 하우스(Pride House)'를 만드는 이들이다. 스포츠계에 만연한 성차별과 동성애 혐오를 직시하자는 차원도 있다.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당시 관광업자 딘 넬슨이 동성애자 선수 사진전과 영화 상영 공간을 꾸민 게 시초다.

2015년 토론토 범미주경기대회(팬아메리칸게임) 때 세운 프라이드 하우스는 가장 높은 관심을 끌었다. 대회 기간 중 3만1000명이 넘는 방문객이 다녀갔다. 파티, 회의, 콘퍼런스, 설치미술 작품 전시, 길거리 운동경기, 선수와 팬의 만남 등 각종 행사가 이어졌다. 성적 소수자 시민단체 '519 커뮤니티 센터'를 중심으로 정부, 지역사회가 힘 모은 결과였다. 델타항공, 캐나다 임페리얼 상업은행(CIBC), 맥주회사 몰슨 등 기업에서도 선뜻 자금을 댔다.

'스포츠를 통한 평등과 다양성의 진작' '인권 증진' '포용성 기르기' 등의 목표가 고꾸라질 뻔한 적이 있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땐 개최지에 프라이드 하우스가 설치되지 못했다. 러시아 당국이 프라이드 하우스 개장을 불허한 탓이다. 올림픽을 1년 앞둔 시점에서 푸틴 정권은 이른바 '반동성애법'을 밀어붙였다. 미성년자에게 동성애 선전을 금지하는 내용이 골자였다.

프라이드 하우스 주최 쪽은 러시아 정부의 조치에 따른 대책을 모색했다. 평화적 저항을 통해 동성애가 탄압받는 상황을 알릴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나온 게 '동성 간 손잡기 운동'이다. 아이디어를 낸 사람은 콘스탄틴 이아블로치스키 러시아LGBT스포츠연맹(RLSF) 공동대표였다. "모든 사람이 단순하지만 상징적인 제스처에 참여"할 수 있었다.

남자들끼리, 여자들끼리 손잡은 사진을 찍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 운동은 영국 맨체스터, 필리핀 마닐라 등 전 세계 각지로 퍼졌다. 2014년 2월 호주 시드니에서 '마디그라(Mardi Gras)' 동성애자 축제가 열렸다. 현장에선 7만 명에 가까운 참가자들이 서로 손을 잡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아시아 최초' 프라이드 하우스, 평창이 갈 길은 험난하다

a

2014년 2월 9일 호주 시드니에서 ‘마디그라(Mardi Gras)’ 동성애자 축제가 열렸다. 현장에선 7만명에 가까운 참가자들이 서로 손을 잡았다. 이들은 러시아 정부의 소치 동계올림픽 프라이드 하우스 설치 불허 등 동성애자 탄압 정책에 항의하는 의사를 표시했다. ⓒ 프라이드하우스 인터내셔널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까지 대략 200일 남았다. 우리나라에서도 프라이드 하우스를 준비하는 움직임이 있다.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KSCRC)가 총대를 멨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한두 개가 아니다.

일부 기독교 단체를 위시한 반(反)동성애 세력이 건재하다. 스포츠 인권을 둘러싼 논의 주제는 여전히 물리적 폭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스포츠계의 성적 소수자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해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한채윤 KSCRC 활동가가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캐나다와 러시아는 성적 소수자 스포츠 단체가 있어서 프라이드 하우스를 이끄는 동력이 됐는데, 우리나라엔 그러한 조직이 없거든요. 그리고 스포츠 인권 주제에 대한 논의가 진전돼 있지 않아요. 한국의 스포츠 인권은 '체벌하지 말라'는 수준, '코치더러 성추행하지 말라'는 정도로 돼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어떻게 이 이야기를 꺼낼 것인가 하는 고민이 있어요."

평창 동계올림픽 관계자들의 무관심도 아쉬운 대목이다. 지난겨울 KSCRC는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에 프라이드 하우스 설치와 관련해 지원 의향을 묻는 공문을 보냈다. 한참 시간이 걸려 온 답변은 '어떠한 도움도 주지 않겠다'는 취지의 내용이었단다. 캔디 KSCRC 활동가는 "'도움도 주지 않고 방해도 하지 않을 테니, 너희들 알아서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였다"며 "그 이후 더 이상 조직위와 소통하지 않는 상황"이라 말했다.

세넷은 한국이 처한 현실적 여건에 맞춰 프라이드 하우스 개소를 추진할 것을 조언했다. 그는 폴란드와 우크라이나가 공동개최한 2012년 유럽축구선수권대회의 사례를 꼽았다. 당시 정부의 제약이 심했던 까닭에 2·3일만 프라이드 하우스를 열었단다. 작은 술집을 빌려 텔레비전으로 경기를 함께 시청했다는 전언이다.

"프라이드 하우스의 규모를 어느 정도 설정할 것인가에 너무 신경 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또 선수들이 과연 올 것인가, 어떤 사람들이 올 것인가 하는 부분에도 집중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오면 좋고 안 와도 상관없어요(웃음). 올림픽 기간 프라이드 하우스를 설치하고 운영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많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프라이드 하우스가 모습을 드러내면 '아시아 최초의 프라이드 하우스'로 기록될 게다. KSCRC는 어떻게 프라이드 하우스를 운영할 것인지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채윤 활동가의 설명이다.

"성적 소수자들이 모여 스포츠 경기를 보는 목적이 강하다면 서울에 있는 센터 사무실을 활용하거나 성적 소수자 업소를 빌릴 수도 있는 거고요. 평창에 프라이드 하우스를 열게 된다면 외국에서 온 성소수자 선수와 코치, 관람객들을 위한 안내의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다른 동성애자들을 만나고 싶어 하는 이들, 한국의 성적 소수자 인권 실태가 어떠한지를 알고 싶은 이들, 내가 성적 소수자들을 위해 도울 일을 찾는 이들을 위한 곳이 되겠죠."

성소수자 전문 SNS 회사 '플래닛로미오'는 2년 전 각국의 동성애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인식, 삶의 만족도 등을 조사했다. 우리나라는 127개국 가운데 57위에 그쳤다. 플래닛로미오는 "게이행복지수(GHI)는 국가의 자유, 정의, 안전의 발전 수준을 드러내는 지표"라 공언했다. 대한민국은 자유롭고 정의로운 나라인가.

강연 말미, 케프 세넷이 청중에게 질문을 던졌다. "여러분은 프라이드 하우스 평창이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십니까?" 이제 우리가 답할 차례다.
#프라이드하우스 #케프세넷 #성적소수자 #스포츠 #평창동계올림픽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5. 5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