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막장 선거', 조작 의혹에 '민심 폭발'

야권 탄압·투표율 조작 폭로.... 대규모 반정부 시위

등록 2017.08.03 09:18수정 2017.08.03 10:07
0
원고료로 응원
a

베네수엘라 제헌의회 선거 조작 의혹을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선거 조작' 의혹에 휩싸인 베네수엘라 제헌의회가 국제사회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승리를 선언하며 취임을 강행한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제헌의회 투표시스템을 제공한 업체 '스마트매틱'은 기자회견을 열고 베네수엘라 국가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투표 수와 실제 투표 수가 최소 100만 표 차이 난다고 폭로했다.

지난달 30일 베네수엘라 선관위는 808만여 명이 투표해 41.53%의 투표율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투표 수가 200만~300만 명에 그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을 크게 웃도는 규모로 조작 의혹을 받았다.

투표시스템 업체 측은 "투표가 조작됐다고 알리는 것은 엄청난 유감"이라고 밝혔다. 야권은 즉각 철저한 진상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으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이를 무시하고 제헌의회 취임식을 강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정부 시위 유혈 진압, 야권 인사도 기습 체포

앞서 마두로 대통령은 권력 강화를 위해 개헌 권한을 지닌 제헌의회 선거를 강행했다. 야권은 후보를 내지 않고 선거를 거부했으며, 베네수엘라 전역에서 격렬한 반정부 시위가 벌어지면서 최소 10명이 목숨을 잃었다.

급기야 베네수엘라 정보 당국은 선거 전날 새벽에 야권 유력 지도자들을 기습 체포했고, 이번 선거에서 마두로 대통령의 부인과 아들을 비롯한 집권 여당 인사들이 대거 제헌의원으로 당선됐다.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는 마두로 대통령의 일방적인 선거 강행을 비판하며 체포한 야권 인사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요구했다. 미국 정부는 마두로 대통령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정권 핵심 인사들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는 제재를 발표했다.

유럽연합(EU)은 베네수엘라에 대한 모든 외교·경제적 제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베네수엘라 정부와 야권의 중재를 시도했다가 거부당한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은 베네수엘라를 퇴출하는 방안까지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나온 제재들은 사실상 효과가 거의 없다고 지적한다. 마두로 정권을 압박하려면 '산유국' 베네수엘라의 최대 수입원인 원유 수출에 규제를 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 파탄에 선거 조작까지... 국제사회도 등 돌려

a

베네수엘라 반정부 시위를 전하는 소셜미디어 갈무리. ⓒ 트위터


마두로 대통령은 14년간 베네수엘라를 이끌었던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이 2013년 사망한 이후 집권 여당의 새로운 후계자가 되면서 대권을 잡았다. 하지만 경제위기에 대응하지 못한 무능한 지도자로 평가받으며 인기가 추락했다.

한때 남미 최대 부국이었던 베네수엘라는 국제 저유가의 직격탄을 맞았고, 정치권의 무능과 부패가 겹치면서 식량난까지 겪을 정도로 심각한 경제 위기에 빠졌다. 일각에서는 국가부도 사태를 맞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정권 퇴진을 주장하는 반정부 시위가 확산되자 마두로 대통령은 오히려 군부를 등에 업고 제헌의회 선거를 강행했고, 이를 통해 야권이 장악한 의회의 면책 특권을 박탈하고 언론 보도를 통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야권과 시민단체들도 제헌의회 선거 무효화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일 예정이어서 유혈 충돌이 우려된다.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선거 조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