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일본 새 외무상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해야"

"위안부 합의는 끝난 문제"... 재협상 가능성 일축

등록 2017.08.04 09:49수정 2017.08.04 09:49
0
원고료로 응원
a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임명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고노 다로 일본 신임 외무상이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강조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3일 고노 외무상은 취임 기자회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가 착실하게 이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이웃 나라인 한국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아베 신조 총리의 전후 70년 담화와 기시다 후미오 전 외무상 재임 때 한일 정부가 체결한 합의로 끝난 것"이라며 한국이 재협상을 요구하면 거부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 1993년 8월 일본 정부가 종군 위안부 강제 동원을 처음으로 공식 인정하고 사죄하는 이른바 '고노 담화'를 발표했던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의 아들로 더 유명하다. 

그러나 행정개혁담당상 임명 당시 부친이 주도했던 고노 담화에 대한 의견을 요구받자 "(각료로서) 개인적인 견해를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며 즉답을 회피했다가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일 언론 "고노 외무상, 한국 측 기대에 찬물"

일본 언론은 "한국 측에서 고노 외무상이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의 아들인 데다가 한일의원연맹에서 활동했던 '지한파'로서 호감을 나타냈다"라며 "위안부 문제로 틀어진 한일 관계를 개선할 인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일본 정계에서는 아베 신조 총리가 고노 외무상을 발탁한 것이 한일 관계와 큰 연관이 없다는 평가다. 오히려 위안부 강제 연행을 부정하는 아베 정권에서 고노 외무상이 한국 측 주장을 들어주기 어렵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고노 외무상이 한일 관계에 큰 관심을 보여왔던 것은 맞지만 위안부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밝힌 적은 없다"라며 "아버지와 아들의 정치적 견해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고노 외무상의 인지도가 높고 개혁적 이미지가 강한데다가 미국에서 유학하고 국무부에 독자적인 인맥까지 갖춘 것으로 알려져 미일 동맹을 강화하기 위한 발탁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시각이다.

전문가들은 이어 "고노 외무상이 취임하자마자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강조하며 한국 측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라고 전했다.
#고노다로 #아베신조 #위안부합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