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갑질' 사라질까? 여행협회-가이드 태국에서 만난다

KATA-한국노총-한인가이드, 9월 간담회 예정... "발전·상행 방향 논의"

등록 2017.08.12 13:19수정 2017.08.12 13:19
1
원고료로 응원
a

대형 여행사의 갑질에 항의하며 한국노총에 가입한 해외 한인가이드들이 지난 달 24일 오후 2시 하나투어 앞에서 '통역가이드 고혈을 빨아먹는 국내 대형여행사의 갑질횡포 규탄대회'를 열었다. ⓒ 소중한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한국노총이 최근 불거진 여행사의 초저가 패키지 상품의 문제와 이로 인한 해외 한인가이드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한국여행업협회, 한국노총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다음 달 17일 태국에서 한국여행업협회, 한국노총, 현지 한인가이드가 모여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나투어·모두투어·노랑풍선 등 한국의 대형 여행사의 참여 여부는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여행업협회는 여행업체 약 1만5000개를 대표하는 사업자 단체로, 관광진흥법에 의거해 정부에 등록된 여행업체를 정회원으로 등록시키고 있다. 앞서 한국여행업협회는 일부 대형 여행사와 한국노총 측을 만나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한국여행업협회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아직 자세히 말할 순 없으나, 어쨌든 여행업의 발전·상생 방향을 찾고자 논의하고 있는 과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해 당사자들이 얽혀 있으니 일단 이야기를 들어야 하지 않겠나"라며 다음 달 진행될 예정인 간담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문현군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대형 여행사의 문제와 해외 한인가이드들의 고통을 해소하는 데 (이번 간담회가)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대형 여행사는 사태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간담회에 참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말, 베트남에서 활동하던 한인가이드 문아무개씨가 생활고를 견디지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다(관련기사 : 베트남 한인가이드 숨진 채 발견... "생활고 따른 자살").

지난달 7일에는 태국 한인가이드 248명이 한국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에 따른 '갑질'을 호소하며 한국노총에 가입한 바 있다. 해외 한인가이드의 첫 노조 결성 사례다. 이들은 지상비(현지 숙박비·식사비 등)가 없는 패키지 상품의 문제와 이에 따른 이른바 '메꾸기'의 문제를 거론하며, ▲ 지상비 지급 ▲ 메꾸기 금액 축소 ▲ 가이드 팁 정상화 ▲ 근로기준법에 의거한 노동시간 보장 및 초과근무수당 인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a

베트남에서 활동하던 한인가이드 문아무개씨가 지난 26일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은 베트남 다낭에 차려졌던 숨진 문씨의 빈소. ⓒ 베트남 중부한인회 제공


[관련기사]
'29만9000원 여행'에 담긴 노동착취
한인가이드 외침 "불법 사지로 내몰린다"
"가이드는 거지 되는데, 여행사는 빌딩·호텔·면세점까지..."
#여행사 #패키지 #가이드 #태국 #한국노총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