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남도당, 청년 당직자 '부당해고' 논란

윤태욱 조직국장 "부당해고 사과 요구" ... 민홍철 "정무직으로 통상 새로 인선"

등록 2017.08.31 09:07수정 2017.08.31 09:07
0
원고료로 응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최근 주요 당직자 인선을 했는데 시끄럽다. 사무처에서 1년 가까이 일했던 당직자가 '부당해고'라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지난 28일 운영위․상무위를 열어 주요 당직자를 인선했다. 민홍철 국회의원(김해갑)이 지난 7월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지 한 달여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지난 6월 건강 이상으로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는 정영훈 전 위원장이 7월 24일 중앙당에 사퇴서를 제출했고,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경남도당 위원장 직무대행을 선임한 것이다.

1년 전인 2016년 8월 치러진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 선거에서는 정영훈 전 위원장이 민홍철 의원을 누르고 당선되었다. 정영훈 전 위원장은 치료와 재활을 하고 있으며, 건강이 회복되면 정치 활동을 재개할 예정이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사무처 당직자를 개편하면서 허동출 정책실장, 민호영 조직국장, 하용종 공보국장, 양은영 총무국장, 이주형 의정지원국장을 임명했다. 윤태욱(27) 전 조직국장이 그만두게 된 것이다.

a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 민주당


윤태욱 전 조직국장은 30일 일부 당원과 기자들한테 "경남도당 위원장 직무대행의 첫 업무가 사회초년생 청년 당직자 해고인가?"라는 제목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그는 지난해 8월부터 조직국장을 맡아 왔고, 그동안 대통령선거 등을 치렀다.

그는 "28일 경남도당 운영위를 앞둔 당일 오전, 도당 사무처장이 저에게 새롭게 경남도당 사무처를 재편하는 과정에서 조직국장직 사퇴를 권했다"며 "점심시간 후, 민홍철 위원장은 저를 불러 '도당을 재편하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라 했다. 잠시 뒤 개최된 회의에서 해고되었다"고 했다.


그는 "도당 위원장 직무대행의 인사권에 대한 문제"라며 "전임자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최고위에서 지명 받은 전임자의 직무를 대행하는 '직무대행'이 직접 '선출된 위원장'과 같은 권한을 가질 수 있는지 의문"이라 했다.

또 그는 "근로기준법에는 '근로자를 해고하려면 적어도 30일 전에 예고를 하여야 하고, 해고 사유와 해고 시기를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며 "법을 어기고 당일 통보받은 해직을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께서도 제일 먼저 하셨던 일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라며 "최고 권력자인 재선 국회의원이며 아버지보다 연세가 많으신 분이 어린 당직자를 인생의 첫 직장에서 말 한 마디로 몰아낸다는 것이 직무대행으로서 하실 일인지 더욱 궁금하다. '정치판이 다 그렇다'는 궁색한 변명이라면 더욱 청산해야 될 적폐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태욱 전 조직국장은 "부당해고에 대한 사과, 관련 규정 준수와 원상회복을 요구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정경원 민주당 경남도당 사무처장은 "당직자 임명은 도당 운영위 권한이고 절차를 밟아서 하며 특수성이 있다. 계약기간이 특별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며 "통상 도당 위원장이 바뀌면 당직자 변경이 있어 왔다. 개인적으로는 안타깝다. 그리고 본인이 사직서를 냈다"고 설명했다.

민홍철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책조직국을 정책실과 조직국으로 분리하고, 정책실장을 새로 임명하는 과정에서 윤태욱씨가 해직된 것"이라며 "당직자는 정무직으로, 통상 위원장이 바뀌면 새로 인선해 왔다. 윤태욱씨는 조직국 업무를 해왔기에 당분간 일종의 자원봉사 형태로 일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정영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