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사드 배치는 경제적 자해, 철회해야"

부산민중연대, 8일 백운포 앞 기자회견 ... 정의당 경남도당, 논평

등록 2017.09.07 18:07수정 2017.09.07 18:07
0
원고료로 응원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지역에서 계속 나오고 있다. 부산과 경남지역 진보단체와 정당들은 7일 경북 성주 소성리의 사드 추가 배치와 관련해, 정부를 비난하고 나섰다.

부산민중연대는 8일 오전 부산 백운포 해군기지 앞에서 '불법폭력 사드배치 철회, 위기조장 무기장사 즉각 중단, 평화를 위해 지금 당장 대화'라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연다.

부산민중연대는 7일 낸 자료를 통해 "미군이 주둔한 지 72년이 된 한국을 돌아보며 미국과의 관계를 평등하게 재정립 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미군이 이 땅 한반도에 주둔하기 시작한 1945년 9월 8일을 계기로 주한미군은 한반도에 7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주둔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주한미군은 매해 방어적, 연례적 훈련이란 명목으로 한반도 전쟁위기를 조성하는 군사 연습을 진행하고 있어 한반도 평화정착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며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은 '전쟁이 나서 수천명이 죽더라도 한반도 죽는 것'이라고 하여 우리 국민들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고 했다.

부산민중연대는 "미군의 대규모 외국 주둔지이며 동북아지역 미군의 병참기인 한국은 다른 나라로부터 항시적 전쟁 위협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최근 미국이 요구하고 문재인 정부가 반입을 강행한 사드 배치는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절차적 문제와 효용성의 불분명함으로 지탄을 받고 있다"고 했다.


a

사드 발사대 4기가 들어오자, 성주군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밤샘 농성을 벌이던 참가자들이 연막탄, 참외 등을 던지며 항의하고 있다. ⓒ 권우성


정의당 경남도당(위원장 여영국)도 이날 "사드 배치, 경제적 자해행위나 다름없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로 국민에게 희망을 주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대선후보 시절 충분한 공론화와 민주적 절차로 사드배치 문제를 처리하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은 잇단 사드 기습배치로 모든 약속을 뒤집어 놓았다"고 했다.

이어 "박근혜 시대의 사드는 절대 악이고 문재인 시대의 사드는 절대 악이 아닌 것인가?"라며 "절차도 효용성도 입증되지 않았다며 사드배치를 반대했던 대선후보 시절의 약속은 어디로 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문재인 정부가 지금 해야 할 일은 사드 강행이 아니라, 전 정부와 사드 기습배치에 얽힌 진실부터 철저히 밝히는 것"이라며 "외교적, 경제적 자해행위나 다름없는 사드 배치는 무기한 연기되어야 한다. 실패한 안보정책을 그대로 따르지 말고, 이제라도 멈추기를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제라도 문재인 정부가 미국산 전략무기의 전개 및 도입을 앞세운 강 대 강의 대결로 문제를 악화시킬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길에 나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경남진보연합은 이날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드반입 강행, 남북대결정책 문재인정부 규탄한다. 전쟁 불러오는 대결정책 중단하고 평화 지키는 대화를 시작하라"고 했다.
#사드 #부산민중연대 #정의당 경남도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