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을 넘겨 이국에서 카공족이 되다

[디카시로 여는 세상 - 시즌2 중국 정주편 64] 정주의 카공족

등록 2017.09.18 09:38수정 2017.09.18 14:12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카페 ⓒ 이상옥


     
환상을 부르는 조명과 커피가
일러주는 말을 받아 적는다
-디카시 <심야의 카공족>


이순을 지나며 이국의 열혈 카공족이 되었다. 한국에 있을 때는 카페에서 커피 마시며 지인들 만나는 것만 했지 글을 읽거나 쓰기를 거의 하지 않았다. 대학생들이 카페에서 리포트를 쓰거나 독서를 한다고 알고 있었지만 그건 그들만의 취향이겠거니 했다.

인터넷에서 카공족을 찾아보면 "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라고 정의하며, 이런 용례가 나온다.

"대학가는 물론 전국적으로 카페가 유행처럼 번지면서 카공족도 자연스럽게 늘어났다. 어느 카페를 가든 카공족을 만나기가 어렵지 않을 정도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무등일보> 2016년 10월 28일 

카공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카피 한 잔 시켜 놓고 장시간 카페를 점유하는 사태로 업주 입장에서는 테이블 회전율이 떨어지니 아예 'NO스터디존'을 선언하는 카페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아무튼 그만큼 카페가 딱딱한 도서관보다 오히려 '공부나 독서, 노트북 작업'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도서관도 북카페식으로 변모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잃게 될 것 같다.


낮 시간에 가는 중국 정주의 북카페. 규모가 매우 크고 쾌적하다. ⓒ 이상옥


밤의 카페 입구. 이국적인 느낌이 풍긴다 ⓒ 이상옥


새벽 1시까지 영업을 해서 늦게까지 부담 없이 보낼 수 있어 좋다. 밤 11시 이후 손님이 뜸하면 전체 조명을 끄고 개별 조명을 제공해서 더 분위기가 은은하다. ⓒ 이상옥


중국 정주 와서는 만날 사람도 별로 없다 보니 카페 가면 자연스럽게 독서나 글 쓰기를 하게 됐는데, 그것이 몸에 배어 요즘은 카페 아니면 독서도 글 쓰기도 못 할 만큼 열혈 카공족이 되었다.

얼마 전까지 주로 야간에만 카페를 이용하며 글 쓰기를 했다. 저녁 10시 정도 되면 자리를 떠야 해서 좀 아쉬움이 있었다. 최근에 새로운 카페 두 곳을 발견하고는 낮과 밤 두 곳을 애용하며 삶의 질이 높아지는 느낌을 받고 있다.

어제는 자정까지 카공

숙소 인근에 새로 발견한 북카페는 규모는 큰데 손님은 적어 내 전용 북카페로 활용한다. 커피값도 10위안으로 저렴하다. 수업이 없을 때 아침에 가서 오후 6시까지 시간을 보낸다. 오후 6시까지만 오픈이다. 그게 좀 아쉬웠다. 그런데 새벽 1시까지 하는 카페를 인근에서 또 찾았다.

숙소에서는 잠을 자거나 휴식만 잠시 취하고, 낮, 밤 모두 카페서 카공족으로 보낸다. 어제는 자정을 넘겨 숙소로 왔다.    

덧붙이는 글 지난해 3월 1일부터 중국 정주에 거주하며 디카시로 중국 대륙의 풍물들을 포착하고, 그 느낌을 사진 이미지와 함께 산문으로 풀어낸다. 디카시는 필자가 2004년 처음 사용한 신조어로, 스마트폰으로 자연이나 사물에서 시적 형상(감흥)을 순간 포착(영상+문자)하여, SNS 등으로 실시간 소통하며 공감을 나누는 것을 지향한다.
#디카시 #카공족 #카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국디카시연구소 대표로서 계간 '디카시' 발행인 겸 편집인을 맡고 있으며, 베트남 빈롱 소재 구룡대학교 외국인 교수로 재직 중이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