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살 아기부터 50대 CEO까지, 공부하려 '불금'에 모인 사람들

<오마이뉴스> 서교동 마당집에서 열린 ‘세계시민교육’ 강좌

등록 2017.09.19 09:50수정 2017.09.19 09:50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오마이뉴스 마당집 작은 강의 두 살 아가부터 50대 CEO까지. 오마이뉴스 마당집에서 열린 강의에 모인 사람들 ⓒ 조은미


9월 첫날, <오마이뉴스>에서 10만인클럽 후원 회원들에게 보내는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서교동 마당집이 있는데, 마당, 마루, 방과 같은 공간을 회원들에게 무상으로 빌려준다는 것입니다. 출간파티나 책 모임, 작은 강연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하면서 말입니다. 탁 트인 푸르고 아름다운 마당과 아늑한 실내 공간. 언제나 사람들과 모여 공부하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지인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뭔가 의미 있고 즐거운' 걸 해보자고 제안합니다.


금새 작은 강연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어른이나 아이나 평생 공부해야 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고, 또 무엇보다 공부는 재미있고 좋은 자극을 주는 것이니까요. 지구를 위한 모임 굿 어스 (Good Earth)와 북클럽 문학의숲이 협업해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오마이뉴스> 마당집은 주중에만 대여 가능했기에, 금요일로 날을 정했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서로 나누는 이야기 시간도 가지려면 주말을 앞둔 금요일이 제격이었습니다.

a

오마이뉴스 마당집 작은 강의 세계시민교육 강의 ⓒ 조은미


a

강의 슬라이드 세계시민교육 강의 슬라이드 ⓒ 조은미


강사로 나선 김진희 박사는 세계시민교육 전문가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연구실에서 일하며, UN과 UNESCO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년 동안 여러 기관과 대학에서 다문화 강의와 세계시민 교육 강의를 해오고 있습니다. 주로 많은 청중 앞에서 대형 강의를 하는데, <오마이뉴스> 마당집은 15명 정도 청중이 있을 수 있는 공간인데도 흔쾌히 강의를 하고 싶어했습니다. 불특정 시민들에게 한 명이라도 더 다가가서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자 하는 학자의 열린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강의는 학생들에게는 무료로, 어른들에게는 만원의 참가비를 받아, 적은 돈이지만 캄보디아 깜퐁참 빈민촌 지역 여학생의 교육 지원을 위한 씨앗 기금으로 보탤 예정입니다.

마당집 마루에 두 살 아기부터 시작해서 고등학생, 대학원생, 주부, 50대 직장인들과 기업 CEO까지 19명이 모였습니다. 엄마 등에 업혀서 온 두 살 아기들을 제외하고는 학생부터 CEO까지 두루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강의가 두 시간 넘게 진행되었습니다.

'글로벌 시대의 세계시민교육 다시 읽기: 거시적 사유와 지역적 실천'이라는 강의 제목으로 진행된 강연에서, 그는 우리가 글로벌하게 사고하고, 지역에서 작은 것부터 일상적 참여와 실천을 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Think globally, act locally.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는 말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 대학과 기업에서 가장 강조하는 인재상이 '글로벌 인재'라고 합니다. 그러나 기업이나 대학에서 말하는 글로벌 인재에는, 자본주의 체제 안에서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효용성 차원의 인재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는 '글로벌'이 그토록 강조되는 우리나라에서 여전히 소수자에 대한 차별이 만연하고 다문화적 감수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짚었습니다. 목욕탕에서 피부색이 다른 외국인을 내쫓기도 하고, 시리아에서 온 초등학생을 배려한다면서도, 돼지고기가 자주 포함된 학교급식을 일괄 제공하는 일도 생깁니다.


'세계시민교육'은 글로벌 교육의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교육 목표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SDGs는 2030년까지 모든 학습자들이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지속가능 생활방식, 인권, 성평등, 평화와 비폭력 문화 증진, 세계시민의식, 문화다양성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문화의 기여에 관한 교육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증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보장한다고 명시한다.)

이렇게 중요한 세계시민교육인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세계시민'이란 말을 떠올리면 화려한 외교 무대를 연상하거나, 국제적으로 활동하려는 목표를 가진 젊은이들에게만 필요한 것으로 여겨지기 십상이었습니다.

a

아기도 함께 한 오마이뉴스 마당집 작은 강의 오마이뉴스 마당집 작은 강의에 참여한 가족 ⓒ 조은미


강연을 통하여 세계시민성이 오늘 우리나라를 살아가는 구성원 모두에게 당장 필요한 덕목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다문화에 대한 열린 마음은 물론이고, 차이를 배우고 인정하며 가지게 되는 인권 감수성까지, 우리가 일상에서 참여하고 실천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이후 질의응답 과정에서도 세계시민교육이 현실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성찰하는 고등학생의 질문이 이어졌고, 다국적 기업에서 일하는 CEO가 본인이 몸담은 기업에서 기업의 영리활동이 타국의 시민들의 인권이나 생존권에 영향을 미치는 점이 없는지 다각적으로 생각해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a

오마이뉴스 마당집 작은 강의 세계시민교육 강의 중에 아가는 돌아다니고 ⓒ 조은미


<오마이뉴스>에서 모처럼 공간을 무상 개방하여 주셔서, 새로운 공부와 나눔을 열망하는 시민들이 옹기종기 모여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불금(불타는 금요일의 준말)'에는 역시 사람들이 만나서 공부하고 토론하는 것이 제격입니다. 이 글을 빌어 공간을 열어 준 10만인클럽에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세계시민교육 #김진희 #굿 어스 #문학의숲 #10만인클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읽고 쓰고, 산책하는 삶을 삽니다. 2011년부터 북클럽 문학의 숲을 운영하고 있으며, 강과 사람, 자연과 문화를 연결하는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의 공동대표이자 이사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강'에서 환대의 공동체를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