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정권이 내건 슬로우건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

등록 2017.09.21 12:14수정 2017.09.21 12:14
0
원고료로 응원
a

ⓒ 박영숙


a

ⓒ 박영숙


과거 정권이 내건 슬로우건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 '체력은 국력이다'라는 슬로우건이다. 내가 아는 체육 선생은 당신이 보내는 모든 SNS에 '운동만이 살 길입니다'라는 표어를 동봉한다.

둘 다 맞는 말이다. 일본에서 학교 견학을 한 적이 있다. 고3조차 학교 동아리 활동에 하루 2시간 가량 참여한다고 했다. 동아리 활동의 많은 부분이 신체활동이었다. 우리네 학교처럼 체력이 딸려서 수업시간에 조는 학생은 별로 없는 것 같았다.


중국에서 가장 감동적인 장면이 많은 사람들이 이른 아침 공원에서 체조와 스포츠 댄스를 하는 것이었다. 중국의 가장 두려운 점과 부러운 점은 그들의 체력이었다.

조기민족으로 유명했던 우리 국민은 늦은 잠자리로 어느 사이 기상시각이 점점 후퇴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많이 사는 이 동네로 이사 와서 가장 반가운 것이 아침 일찍 일어난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천변 공원에서, 그리고 문화 유적지 안 마당에서 새벽에 운동을 하신다는 점이다.

점증되는 북핵의 위협, 무섭다. 곳곳의 노후된 핵발전소도 우려스럽다. 그러나 가장 걱정되는 것은 점점 떨어져가는 우리 국민의 체력이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 팔공산 자락에서 자스민심리상담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 여행에 관한 기사나 칼럼을 쓰고 싶은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보는 ssuk0207@hanmail.net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