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연휴, 당신의 영혼을 충만하게 채워줄 공연 다섯

지친 마음 어루만져줄 연극부터 모든 것 잊고 빠질 수 있는 뮤지컬까지

17.10.01 14:29최종업데이트17.10.02 19:26
원고료로 응원
유례없이 긴 연휴, 가족끼리, 혹은 친구나 연인끼리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줄 공연은 무엇이 있을까. 연극 <장수상회> <오펀스> <엠, 버터플라이>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엘리펀트 송> <프론티어 트릴로지>, 뮤지컬 <사의 찬미> <서편제> <헤드윅> <레베카> 등 많은 작품이 눈을 사로잡고 있지만, 그중 5편을 정리해 봤다.

#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서편제>

▲ <서편제> 뮤지컬<서편제> 포스터 ⓒ 로네뜨


줄거리: 뮤지컬 <서편제>는 '자기의 소리'를 찾는 송화와 동호, 그리고 유봉에 관한 얘기다. 이들이 가족이 된 이야기부터, '소리'를 찾는 과정, 그리고 '가족'이라는 그리움으로 재회하는 모습을 담았다. 이 과정에는 '가족'이라는 울타리 아래 어린 시절을 함께 한 송화와 동호에 대한 추억과 그리움뿐만 아니라,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애환'이라는 감정이 깔려 있다. 이는 '한' 섞인 배우들의 목소리로 승화돼 다른 상황에 놓인 이들의 마음까지 저민다. 

포인트: 아역 배우들의 회상 장면과 현재의 모습을 오가는 배우들의 호연과 감정을 극대화시키는 영상은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든다. 특히 극 초반의 '살다 보면', 극 말미의 '심청가'는 꺼진 마음을 재생시킬 정도로 힘 있다. 송화, 동호, 유봉의 소리가 합쳐진 것을 형상화한, 꽃 드리운 영상 역시 장면의 백미다. 캐스팅 역시 믿고 보는 배우들의 총출동. 어떤 날이건, 어떤 배우가 출연하건, 후회 없는 시간이 될 것이다.

송화 역에 이자람. 차지연, 이소연, 동호 역에 김재범, 박영수, 강필석, 유봉 역에 서범석, 이정열이다. 오는 1월 5일까지 서울 압구정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공연된다.

#잊지 못할 시간을 함께 하고 싶다면 멘델리 저택으로...<레베카>

▲ <레베카> 뮤지컬 <레베카> 포스터 ⓒ EMK


줄거리: 불의의 사고로 아내를 잃은 막심 드윈터. 여행 중 우연히 '나'를 만나게 되고, 사랑에 빠져 결혼을 하게 되지만, 멘델리 저택은 그를 순순히 받아들이는 것 같지 않다.

포인트: 마치 멘덜레 저택으로 눈을 빼앗긴 듯 강렬함을 선사하는 작품이다. '나'와 '댄버스 부인'의 팽팽한 긴장과 미스터리한 분위기, 거기에 폭발적인 배우들의 넘버 표현은 <레베카>의 향한 중독성을 불러일으킬 것. 또 화려한 의상과 반짝이는 소품과 번쩍이는 조명 등 멋들어진 작품 하나 본 듯 어깨를 으쓱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막심 역에 엄기준, 정성화, 송창의, 댄버스 부인 역에 옥주현, 김선영, 신영숙, 나 역에 루나, 김금나, 이지혜 등이 출연해 숨 막히는 순간순간을 펼쳐낸다. 오는 11월 12일까지 서울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에서 공연된다.

# 지친 마음 어루만져 줄,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 연극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연극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포스터. 이정화-서영주 ⓒ 벨라뮤즈


줄거리: 동명 일본 영화를 원작으로 하는 연극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심야 아르바이트를 하던 츠네오는 우연히 유모차를 탄 쿠미코를 만나게 되고, 그의 집에서 따뜻한 밥상을 접하게 된다. 이를 계기로 더욱 친밀해지기 시작한 이들은 새롭고 즐거운 추억으로 둘만의 시간을 쌓아간다.  

포인트: 한 편의 동화 같은 이야기. 손글씨를 새겨 놓은 듯한 따뜻한 분위기부터, 아기자기한 소품은 작품에 몰입을 높인다. 거기에 무대 뒤 펼쳐지는 앙증맞은 일러스트는, 영화보다 더 진한 이미지를 새겨놓는다. 특히 담담한 듯 독특한 배우들의 연기와 감정 표현은 영화를 감명 깊게 봤더라도, 더 깊은 이미지를 맘속에 배길 수 있을 것. 모든 것이 엉성하고 어설펐던 한때를 떠올릴 수도 있고, 한순간에 놓쳐버린 애틋한 사랑, 감정을 복기시킬 수 있다. 보는 이들마다 각각 다른 것을 떠올리게 할 수 있는 작품.  

쿠미코 역에 최우리, 문진아, 이정화, 츠네오 역에 백성현, 김찬호, 서영주, 윤효정 역에 유주혜, 김려원, 권진우 역에 김대곤, 사이토 역에 임종인, 박슬마로, 토모코/다나카 역에 김아영, 류경환이 출연한다. 오는 10월 29일까지 서울 대학로 CJ아지트 대학로에서 공연된다.

# 잔잔한 울림을 전하는 <장수상회>

▲ <장수상회> 연극 <장수상회> 포스터 ⓒ 드림컴퍼니


줄거리: 동명 영화 <장수상회>를 원작으로 하는 이 연극은 잔잔한 울림을 전해 가족끼리 즐기기 탁월한 작품이다. 장수상회를 지킨 모범직원 노신사 성칠과 꽃집을 운영하는 금님의 설레는 만남부터, 숨겨진 비밀(?)이 밝혀지는 과정을 담았다.

포인트: 코끝을 찡하게 만들 정도로 감동적이다. 젊을 때처럼 풋풋한 시간을 보내는 성칠과 금님의 모습은 훈훈한 미소를 짓게 만든다. 가족끼리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가 다분하다.

성칠 역에 신구, 우상천, 금님 역에 김지숙, 손숙 등이 출연하는 <장수상회>는 오는 10월 8일까지 서울 국립극장 달오름 극장에서 공연된다.

# 모든 것을 잊고 빠질 수 있는 뮤지컬 <헤드윅>

▲ <헤드윅> 뮤지컬 <헤드윅> 포스터 ⓒ 쇼노트


줄거리: 뮤지컬 <헤드윅>이 털어놓는 인생 이야기.

포인트: 주저리주저리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헤드윅. 자신이 어떻게 이 자리에 왔는지부터 시작해 엄마가 어릴 적 해주신 얘기, 미국으로 가게 된 사연, 락스타 토미와 어떤 관계인지 등 자신의 스타일로 관객들에게 전한다. 거기에 라이브로 듣는 밴드 연주, 귀를 파고드는 분위기에 파고드는 넘버들은 <헤드윅>에서만 느낄 수 있을 것. 능청과 여유를 오가는 헤드윅에게 맡겨놓는 약 2시간 뒤 펼쳐지는 관객들과 함께 하는 시간 역시 <헤드윅>이 관객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는 이유를 입증한다.   

헤드윅 역에 유연석, 조형균, 정문성, 오만석, 마이클리, 이츠학 역에 유리아, 제이민, 전혜선이 출연한다. 오는 11월 5일까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공연.


추석연휴 연극 뮤지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공연 전문 프리랜서 기자입니다. 연극, 뮤지컬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