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위안부 기림의 날'이 언제인지 아는 사람이 얼마나 많을지 모르겠다. 이 날은 8월 14일이다. 왜 8월 14일인가. 1991년 8월 14일은, 故 김학순 할머니가 국내거주자로는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의 실상을 '실명으로' 세상에 알린 날이다. 이를 기념하여 8월 14일은 '세계위안부 기림의 날'이 됐다.
당시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으로 한국 사회는 큰 충격에 빠졌다. 그런데 눈여겨보아야 할 대목이 있다. '최초의 증언'이 1991년에야 나왔다는 것이다. 해방을 맞이한 지 46년 뒤에서야 말이다. 46년 동안 왜 우리는 이 진실을 접할 수 없었을까? 수백 수천이 아닌, 수만 수십만이 당했던 이 거대한 사실이 어떻게 그렇게 꽁꽁 숨겨져 있을 수 있었을까?
이 의문에 대한 실마리는 '피해자' 혹은 '약자'를 대했던 우리의 방식에서 찾을 수 있다. 극 중 옥분(나문희 분)은 어머니의 묘 앞을 찾아가서 말한다. "엄마가 아들 생각해서 (앞길에 방해가 될까봐) 이야기를 하지 말라고 했지만, 난 약속을 못 지키겠다. 해야겠다. 내가 더 중요하니까."
한국 사회가 약자를 대했던 방식
우리 사회의 고질병이 하나 있다. '강자에게 관대하고 약자에게는 가혹하다'는 점이다. 거대한 진실이 은폐될 수 있었던 이유다. 참혹한 역사의 처절한 피해자가 오히려 '손가락질' 당할까봐 자신의 아픔을 드러내지 못하는 아이러니.
<아이 캔 스피크> 영화에서도 옥분의 과거는 영화 중반부에서나 밝혀지고,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민재(이제훈 분)는 옥분을 찾아가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반복한다. '위안부'의 실체를 46년이 지나서야 확인하게 된 한국 사회가 할머니들에게 드려야 할 말을, 영화 속에서나마 던진 것은 아닐까.
▲ 족발집을 운영하는 혜정(이상희 역). '재개발' 때문에 삶의 터전을 잃을 위기를 맞는다. ⓒ 리틀빅픽쳐스
영화에는 또 다른 '약자'가 등장하는데, 그 인물이 바로 족발집을 운영하는 혜정(이상희 분)이다. 혜정은 '재개발' 때문에 자신의 삶의 터전에서 쫓겨날 위기에 놓인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경찰도, 구청도 그의 편이 아니다.
영화는 이러한 아픔과 비극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희망'을 보여준다. 영화는 이제 우리사회가 이들과 '연대'할 수 있을 정도의 성숙함을 갖추었다는 메시지를 보낸다. 가장 극적인 장면이 바로 옥분과 그의 절친 '진주댁'(염혜란 분)이 화해하는 장면이다.
진주댁은 "그 아픔을 어떻게 나에게 한 번도 이야기해주지 않을 수 있었는지, 너무 서운하다"고 옥분에게 토로하고, 옥분이 오히려 그에게 "미안하다"는 사과를 건넨다. 진주댁은 옥분의 '부끄러운' 과거가 문제가 아니었다. 단지 그의 아픔을 함께하고 싶었을 뿐이다. 그리고 위안부 증언을 위해 미국행을 결심한 옥분에게 보내지는 관심들.
▲ 옥분의 절친 진주댁(염혜란 분). 자신의 과거를 숨긴 옥분을 향해 서러움을 토로한다. ⓒ 리틀빅픽쳐스
이러한 변화는 영화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일관계의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고 못박았다. 일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과거사 문제를 덮어두었던, 즉 '피해자'들의 아픔을 외면했던 과거의 관행을 답습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지난해 5월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옥바라지골목에서 용역직원들을 향해 "서울시의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서 이 공사는 없다. 내가 손해배상 당해도 좋다"고 말했던 동영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알게 모르게 우리 사회는 좋은 쪽으로 조금씩 변하고 있음을 느낀다. 이 영화가 더욱 흥행할수록 그 확신은 더 강해질 것만 같다. 더 많은 사람이 '피해자의 아픔'에 함께하고 싶다는 것일테니까. <아이 캔 스피크>의 흥행을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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