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행적, 전면 재수사 불가피"

2기 특조위 구성을 위한 특별법 상정 예정, 18일 국민의당·정의당 원내대표와 논의 예정

등록 2017.10.15 17:19수정 2017.10.15 17:19
11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가 15일 오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4·16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을 위한 가족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전면 재수사가 불가피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을 위한 가족협의회'와 간담회 자리에서 최근 청와대가 공개한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세월호 일지' 조작과 관련해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작업 총체적 실패의 모든 책임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당시 청와대에 있음이 명백하게 확인됐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조작은폐 공작이 어느 선까지 있었는지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라며 "아울러 국회와 법원에서 자행된 박근혜 정권 관계자들의 위증에 대해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이 필사적으로 저지해온 세월호 참사 당시 박 전 대통령 행적에 대한 전면 재수사가 불가피하다. 모든 방법을 총동원 해 진상을 규명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2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의 조속한 출범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2기 특조위가 충분한 권한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진상 규명을 하도록 국민의당 등 다른 야당과 적극 논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2기 특조위 구성 등을 골자로 한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은 현재 신속처리대상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돼 다음달 20일 이후 본회의 상정이 가능하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이 찬성하고 있어 상정 시 통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수요일(18일)에는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원내대표 등이 모여 이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하려 한다"라며 "세월호 관련해서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간의 3당 협의체가 있었는데 이것을 3당 원내대표로까지 격상시켜서 (논의) 하자는 제안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월호 #박근혜 #특별법 #우원식 #7시간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