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검찰도 충견처럼 부리는데... 공수처는 말 잘 듣는 맹견"

'공수처 설치=정치 보복 수사'로 공격... 정치사찰 의혹도 재점화

등록 2017.10.16 09:53수정 2017.10.16 09:53
29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성태 특위위원장. ⓒ 남소연


"지금 있는 검찰청도 충견처럼 부리고 있는데 더 사납고 말 잘 듣는 맹견 한 마리를 새로 만들겠다는 법안이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법무부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아래 공수처)' 설치 법안을 두고 한 말이다. 앞서 법무부는 검찰과 동일하게 수사·기소·공소유지 권한을 모두 부여하되 현직 대통령을 비롯해 '현직 및 퇴직 후 2년 이내의 고위공직자와 그 가족'을 수사대상으로 하는 공수처를 신설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홍 대표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수처 법안을 대강 살펴보니 그것은 대통령 직속의 새로운 검찰청을 하나 더 만들어서 자기 입맛대로 수사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공수처 신설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한 것이다.

그는 그러면서 "각종 사회단체의 적폐청산위원회라는 것을 만든 것은 선거로 당선된 정부가 마치 혁명군인양 완장 부대로 채워지는 것"이라며 "더 이상 완장 부대가 설치는 그런, 적폐청산이라는 구호로 완장 부대가 설치는 나라를 만들지 말고 자유대한민국으로 돌아갔으면 한다"고도 덧붙였다.

정우택 원내대표 역시 "저 또한 공수처 설치에 반대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라며 "이것이야말로 통제를 받지 않는 위헌기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구체적으로 "현직 대통령도 수사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수사의 칼날을 들이밀 수 있을지 의문이다"라며 "결국 이것은 전방위적인 정치 보복을 가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슈퍼 검찰'로 변질되면서 먼지털기식 정치 보복 수사가 가해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홍준표 대표는 이날 자신의 부인 등에 대한 통신기록 조회 사실을 추가 공개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정치 사찰' 의혹을 재차 폈다.


그는 "대선 기간 중에 제 처에 대한 통신조회가 8번 있었고, 염동열 비서실장에 대한 통신조회도 8번 있었다"라며 "이 정부 출범 이후 통신조회가 100만 건이 넘었다고 하는데 마치 조지 오웰의 소설 속의 '빅 브라더'를 연상시키는, 잘못된 행태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자신들이 야당일 때 이 문제를 극렬하게 항의하고 문제를 제기한 일이 있다"라며 "오늘부터 원내수석이 전 국회의원들에게 공문을 보내서 자신의 통신조회 내역을 받아보도록 해서 문제가 있으면 당에서 공식적으로 대응할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홍준표 #공수처 #정치사찰 #정치보복 #자유한국당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