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말폭탄 터진 국감장... 김진태 "그 정도 말도 못하나"

[동영상] 박근혜 "재판부 믿음 의미없다" 발언에 정치권 반응

등록 2017.10.16 16:24수정 2017.10.16 17:28
18
원고료로 응원



16일 오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법정 발언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은 법정에서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라는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저는 의미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재판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 전 대통령이 재판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입장 표명은 지난 주 금요일 구속연장 결정 후에 이뤄졌다.

국정감사에 참석한 노회찬 정의당 의원은 "일국의 대통령을 지낸 사람이 국회와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으로 사임을 하고 지금 또 특검에 의해 기소되어 재판을 받고 있는 중에 구속기간 연장까지 된 상황에서 재판부의 믿음이 없다는 것은 사실상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를 부정한 것이다"고 말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판부에 대해 더 이상 법원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한 것은 삼권분립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고 말했다. 이어 백 의원은 "또 향후 재판은 재판부 뜻에 맡기겠다는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은 그야말로 정치적 압력이다"고 지적했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것은 헌법질서를 위반했고, 법치주의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만행 등을 해 왔기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권들이 국가 권력을 사유화해서 국정을 농단하고 국고를 탕진해 왔다"며 "민간단체와 문화예술계를 공작의 대상으로 삼아 공정하고 적법하게 배분해야 할 국가 예산을 자의적으로 자의적, 불법적으로 집행해 왔다. 그 행태를 보면 거의 조폭과 같았다"고 지적했다.

박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분개한 여당 의원들의 발언에 대해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꼼수로 구속기간을 연장했는데 그 정도 말도 못 하냐. 그 정도도 넘겨줄 수 없는 정도의 사회이냐"며 "(박 전 대통령이) 재판을 거부하겠다고 했냐 뭐라고 했냐,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다"고 비난했다.

한펀,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박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견해를 묻자 "적절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박상기 #박근혜전대통령 #국정감사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