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공작 유성옥 영장신청에 홍준표 대표가 사과해야"

국정원 출신으로 경남발전연구원장 ... 정의당 경남도당 "홍준표 사과하라"

등록 2017.10.19 16:29수정 2017.10.19 16:29
0
원고료로 응원
a

유성옥 경남발전연구원장. ⓒ 자료사진


유성옥(60) 경남발전연구원장이 국가정보원 재직 시절 정치공작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신청되자, 경남지사를 지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사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과거 국정원의 정치공작 등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8일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과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을 포함해 유 원장에 대해 국정원법상 '정치관여금지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유 원장은 민간인 댓글 부대인 '사이버 외곽팀' 활동에 관여한 심리전단장을 지냈다. 유 원장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경남도지사 재임시기인 2016년 8월 25일 경남발전연구원장에 취임했다.

고성 출신으로 진주고와 고려대를 나온 유성옥 원장은 홍 대표와 고려대 동문이다. 유 원장은 1986년부터 2012년까지 26년 동안 국정원에서 일했고, 2012년부터 2016년 7월까지 국정원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을 지냈다.

경남발전연구원장은 경남지사가 임명해 오고 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영장 청구 다음 날인 19일 오전 유 원장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유 원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20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정의당 경남도당 "홍준표 대표가 사과해야"


유성옥 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신청되자 홍준표 대표의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위원장 여영국)은 19일 성명을 통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경남도민에게 사과하라"고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유성옥 원장은 홍준표 전 지사의 고려대 동문으로, 국정원 출신의 안보분야 전문가를 직접 관련도 없는 지역정책 개발·연구 기관의 수장으로 앉혀 임명 초기부터 부적절하다는 안팎의 문제기가 있었다"고 했다.

이들은 "경남발전연구원은 경남도의 싱크탱크로서 경남도의 경제·산업·도시·환경·문화 등 각 방면의 학술적 기반구축 및 정책을 생산하는 기관이다"며 "그러나 홍준표 전 지사는 도지사로 재임하면서 채무제로 정책과 맞물려 경남발전연구원의 박사급 연구원 12명과 전문연구원 11명을 구조조정 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6년 7월에는 교육감소환 불법 서명사건에 관여한 측근을 보호하기 당시 위해 김용철 경남발전연구원장을 압박하여 사퇴시켰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경남발전연구원을 사유화 한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홍준표 전 지사가 임명한 기관장 중 이미 두 명이 불법 비리혐의로 구속되어 있다. 모두 홍 지사의 최측근들이다"며 "이런 상황에서 유성옥 발전연구원장의 구속영장 청구 건은 경남발전연구원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경남도정을 농락한 사건으로 홍준표 전 지사는 경남도민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한경호 권한대행도 홍준표 전 지사 측근 인사들의 끊이지 않는 비위혐의로 경남도민들이 더 이상 상처를 받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민중당 경남도당 "적폐청산 진행해야"

민중당 경남도당(위원장 석영철)도 이날 성명을 통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고려대 동문인 유성옥 원장은 홍 대표가 경남도지사 시절 공공정책연구와는 전혀 관계없는 경력임에도 경남발전연구원장으로 임명됐다"고 했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 '측근 인사'라는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했던 홍준표 대표는 잘못된 인사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없게 됐다"고 했다.

이들은 "민주당과 한경호 경남지사 권한대행은 지난겨울 새로운 대한민국을 꿈꾸며 촛불을 들었던 경남도민의 염원을 기억하고, 경남에서의 적폐청산을 적극적이고 빠르게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국가정보원 #유성옥 #홍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