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 결정 하루 전에도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염원"

양산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염원 걷기' 행사 열어

등록 2017.10.19 19:49수정 2017.10.19 19:49
2
원고료로 응원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까? 공론화위원회가 471명의 시민참여단 투표를 마치고 20일 오전 10시 '정부 권고안'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탈핵시민들은 '백지화'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정부 권고안 발표 하루를 앞두고, 19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요구하는 염원이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서울과 신고리원전 인근인 양산에서 '108배'와 '염원 걷기' 행사를 벌였다.

양산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염원 걷기' 벌여

탈핵양산시민행동, 탈핵김해시민행동, 탈핵경남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양산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염원 걷기' 행사를 벌였다. 참가자들은 방제복을 입고 시가지를 걸었다.

탈핵양산시민행동은 걷기에 앞서 "생존에는 어떠한 타협도 없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는 안전하게 살고 싶은 국민들의 당연한 요구다"는 제목의 회견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6월 27일 대통령의 신고리 5·6호기 일시 중단 선언과 함께 공론화 과정 3개월 동안 부산, 울산은 물론 우리 양산과 경남에서도 수많은 탈핵시민들이 탈핵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외치며 거리로 나왔다"고 했다.

이들은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는 대통령이 후보시절 탈핵진영과 한 약속이었기에 공론화보다는 약속대로 백지화를 했어야 한다"며 "하여 처음에는 공론화과정을 받아들일 수 없었지만, 숙의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민주적 소통방식을 믿었기에 우리는 공론화를 지켜보았다"도 했다.


원전에서 가까운 지역은 걱정이 많다. 이들은 "공론화 시민참여단 지역 분포에서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는 서울이나 경기도는, 고리핵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들과 핵발전소사고 위험에 대해 느끼는 온도는 다르다"며 "신고리5·6호기로부터 200km 떨어진 수도권의 주민들이 과연 얼마나 중립적일 수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지진 안전성 평가 부실, 다수호기 위험성 평가 누락, 인구밀집지역 위치제한 규정 위반 등 온갖 반칙이 저질러진 신고리 5·6호기 재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누가 봐도 거대한 골리앗과의 싸움이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들은 "서울, 부산, 울산 등 각지에서 탈핵시민들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염원을 담은 농성과 108배, 촛불집회 등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에 양산을 비롯한 경남의 탈핵시민들이 고리 핵단지와는 30km 반경에 위치한 양산에서 거리 선전전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염원한다"고 했다.

탈핵양산시민행동 등 단체들은 "부산·울산·경남의 염원이다. 문재인 정부는 공약대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하라"고, "탈핵에 거래는 필요 없다! 생존에 타협은 없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하라"고 외쳤다.

a

탈핵양산시민행동, 탈핵김해시민행동, 탈핵경남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양산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염원 걷기’ 행사를 벌였다. ⓒ 탈핵양산시민행동


a

탈핵양산시민행동, 탈핵김해시민행동, 탈핵경남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양산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염원 걷기’ 행사를 벌였다. ⓒ 탈핵양산시민행동


부산시청 앞 20일 입장 발표... 서울, 밀양주민들 108배

탈핵부산시민연대, 신고리5・6호기백지화부산시민운동본부은 공론화위원회의 공론조사 결과 발표에 따른 입장을 20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발표할 예정이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지난 3개월간 공론화위의 공론조사에 참여해 숙의민주주의 전 과정까지 적극적인 참여로 임한 시민대표참여단에 대한 격려를 포함해 중립성 훼손으로 논란이 되었던 공론화위에 대한 평가를 포함한 신고리5・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 했다.

이들은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이 어떤 경우이든 신고리5・6호기 백지화 및 탈핵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는 부산시민의 입장에서 현존하는 고리의 세계최대 핵사고 위험에다 신고리5・6호기의 건설로 상시적 위험과 불안을 추가적으로 떠안을 수는 없다"고 했다.

상경 투쟁하고 있는 밀양송전탑반대대책위도 이날 오전 광화문 정부종합청가 앞에서 공론화위원회의 정부 권고안 발표에 따른 입장을 낸다.

이들은 "지난 3개월 공론화 기간 동안 전국 22곳을 다니며,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호소했던 밀양 주민들은 지금 4박5일 일정으로 상경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20일, 밀양 주민들의 원정 활동을 마감하면서, 공론화위원회의 발표를 앞두고 밀양 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을 담은 108배 퍼포먼스를 진행할 것"이라 했다.
#탈핵 #신고리원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