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수영법'에서 '수영'은 중요하지 않았다

[아이들은 나의 스승 119] 세월호의 교훈, '뻔한' 수련활동을 바꿔내다

등록 2017.10.30 10:14수정 2017.10.30 10:14
2
원고료로 응원
a

해양 수련활동의 훈련 모습 백사장에서는 래프팅을 준비하고 있고, 왼쪽 솔숲 안에서는 인명 구조법에 대한 이론수업이 한창이다. ⓒ 서부원


해양 수련원 입구에는 여전히 수많은 노란 리본이 펄럭이고 있었다. 여러 학교의 아이들이 이곳에서 수련활동을 시작할 때마다 '결코 잊지 않겠다'는 등의 다짐을 써서 매단 것으로 보인다. 노란 리본은 건물의 정면에 걸려있는 '스스로, 더불어, 안전하게'라는 글귀보다 수련활동의 목표가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훨씬 더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도착해 국민의례와 선서로 이어지는 '뻔한' 입교식이 치러질 때만 해도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이틀 동안 학교를 벗어나 수업을 하지 않는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신 나 했고, 교사들 역시 아이들과의 짧은 여행 정도로 여겼다. 늘 그래왔던 것처럼, 낮엔 물놀이를 하고, 밤엔 현란한 조명 불빛 아래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레크리에이션 시간이 이어질 테다.

만나자마자 빨간 모자를 쓴 교관이 나타나 '군기'를 잡기 위해 목소리를 크게 하라고 아이들을 을러대곤 했다. 순간 어리둥절한 아이들이 지시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였고, 수련활동은 으레 군대식 훈련 같은 거라는 걸 시나브로 깨닫게 되었다. 옷은 더러워지고 가쁜 숨을 몰아쉬어도 재미없는 학교 수업보다야 백 번 낫다면서 되레 즐거워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연신 구르고 뒹구는 동안 '남자다움'이 끊임없이 강조되었다. 그 흔한 '열외'도 없고, 혹여 누군가 포기하거나 중도에 낙오하게 되면, 은근슬쩍 친구들끼리 따돌리기도 했다. 그렇듯 '빡쎈' 훈련 과정에서 우정과 의리가 싹튼다고 여겼고, 누구도 그걸 부정하거나 문제 삼는 경우는 없었다. 그다지 오래지 않은 과거의 경험인데, 아무튼 그땐 그랬다.

내용도, 모습도 확연히 달라진 수련활동

그런데, 험상궂은 얼굴에 빨간 모자도 없었고, 쩌렁쩌렁한 구령도, 얼차려도 없었다. 대신 현재 감기를 앓고 있거나 차가운 바닷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등 개개인의 건강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했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어쩌면 당연한 조처이지만, 예전엔 보기 드문 모습이었다. 아이들도 일괄적인 강제가 아니라 희망자를 받아 실시하는 수련활동의 분위기에 반색했다.

덩달아 내용도 확연히 달라졌다. 예전엔 해양 수련활동이라고 하면, 물놀이를 겸한 단체 래프팅과 모래밭에서 펼쳐지는 학급 대항 운동 경기가 고작이었다. 또, 교관이 수영 시범을 보이며 여러 가지 영법을 이론 수업하는 정도가 야외 활동의 전부였다. 수학여행처럼 관행화한, 말 그대로 바닷가에서 하는 단체 활동,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고무보트를 이용한 30분짜리 단체 래프팅을 제외하고는 관행처럼 실시해온 다른 '놀이'들이 모두 사라졌다. 대신에 '수상 사고 인명 구조법'과 '생존 수영법' 등과 같은 재난에 대비한 실제 훈련이 그 빈자리를 채웠다. 수련활동이 사뭇 '진지해졌다'고나 할까. 고백하건대, 배구공이라도 몇 개 챙겨가야 하나 두리번거렸던 내 자신이 부끄러웠다.

결코 형식적이지도 않았다. 선발된 한두 명이 시범을 보이고 나머지 아이들이 '관람'을 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니라,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희망자 모두가 직접 해보도록 운영되었다. 교관들은 구명조끼에 끈이 풀려있는 것조차 대충 넘기지 않을 정도로 안전에 각별히 신경을 썼고, 활동하는 아이들을 줄곧 따라다니며 현미경 들여다보듯 살폈다.

구명조끼 찾아 정확히 착용하는 게 가장 중요

a

바닷물 위의 애국가 제창 동그라미를 그린 채 추위를 잊기 위해 다같이 애국가를 제창하고 있다. ⓒ 서부원


압권은 '생존 수영법'을 가르칠 때였다. 처음엔 그 말조차 낯설었다. 그저 레저 활동으로 즐기는 수영이 아니라, 강이나 바다에서 사고를 당했을 때 헤엄쳐 나오는 방법 정도로 이해했다. 구명조끼를 입은 상태에서 헤엄을 치는 건, 보통의 경우와는 분명 다를 테니 다른 독특한 영법이 있는가보다 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생존 수영법'은 수영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이었다. 교관은 육지와 멀리 떨어진 바다라면 구명조끼를 입고 수영하는 건 바보 같은 짓이라고 단언했다. 되레 체력만 소진될 뿐, 구조를 기다리며 오랫동안 버티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곧, 해양 사고의 경우 수영을 잘하는 것보다 구명조끼를 찾아 정확히 착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구명조끼를 착용한 이상 익사할 우려는 없다며, 문제는 구조되기 전 체온을 잃어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지적이다. 어떻게든 체온을 유지시키고, 구조선이나 헬기의 눈에 잘 띄도록 하는 것이 '생존 수영법'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수영에 익숙하다면 물론 더 낫겠지만, 그보다 생존을 위해서는 조난자들끼리 서로 힘을 모으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늘해진 날씨 탓인지 바닷물은 먼발치에서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차가웠다. 온몸을 차가운 바닷물에 담가야 하는 훈련이다 보니 교관들의 시범으로 끝날 줄로만 알았는데, 의외로 많은 아이들이 서로 해보겠다며 자원하고 나섰다. 껴입고 있던 후드티를 벗어던지고 마치 한여름인 양 반팔에 반바지 차림으로 나선 아이들까지 수십 명이 앞 다퉈 달려 나갔다.

구명조끼를 입고 바닷물에 뛰어든 아이들은 교관의 지시에 따라 어깨동무를 한 채 동그라미를 그렸다. 모여서 만든 동그라미가 클수록 쉽게 발견될 수 있고, 서로의 살갗에 부비고 닿을수록 체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조난 상황은 아니었지만, 입술이 파래질 만큼 추워선지 아이들은 바로 옆 친구들과 포옹하듯 팔을 더욱 세차게 끌어 당겼다.

그들이 바다에 둥둥 뜬 상태로 목이 터져라 부른 애국가는 가슴이 뭉클할 만큼 인상적이었다. 잠시 동안만이라도 추위를 잊기 위한 즉흥적인 행동이었지만, 실제 상황에서도 크게 도움이 될 성싶었다. '생존 수영법'을 직접 몸으로 체험한 아이들은 이구동성으로 바닷물 속은 입김이 나올 정도였지만 함께 노래를 부를 때만큼은 전혀 춥게 느껴지지 않았다며 신기해했다.

이 모든 게 지난 세월호 참사가 일깨워준 교훈에서 비롯된 것임에 틀림없다. 모름지기 해양 수련활동이라면, 불의의 사고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지켜내고 주변 친구의 안전을 도모하는 기술을 체득하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자면 어쭙잖게 군대식 유격 훈련을 흉내 내고 '재미'만 추구해온 기존의 낡은 관행과 결별하는 것은 늦었지만 당연한 수순이다.

아쉬웠던, 레크리에이션

a

생존 수영법을 익히는 아이들 차가운 바닷물에 몸을 담근 채 인간띠를 잇고 있다. ⓒ 서부원


물론, 아쉬웠던 점도 없진 않다. 수련활동 일정에서 약방의 감초처럼 빠지지 않는 게 저녁식사를 마친 뒤 이어지는 레크리에이션 꼭지다. 주어진 일정이 1박 2일이라면 첫째 날 밤이고, 2박 3일이라면 둘째 날 밤이다. 요즘엔 수련활동뿐만 아니라, 수학여행 때도 부러 숙소 주변의 강당을 빌려 레크리에이션 시간을 갖는 게 유행처럼 굳어졌다.

학교 공부로 쌓인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겠다는 취지에서다. 이른바 영상세대인 아이들에게 무대 위에서 숨은 끼를 발산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의미와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조차 군대 문화에서 차용한 것으로, 고된 훈련 뒤에 위문 공연을 즐기도록 해주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인다.

이는 자칫 수련활동의 질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 의미는 재미를 이길 수 없는 법, 아이들의 인식 속에 정작 주간의 수련활동보다 야간의 레크리에이션이 주가 되는 상황이 벌어지기 십상이다. 듣자니까, 어느 학교의 경우엔 장기자랑 소품을 챙기느라 운동복은커녕 세면도구조차 챙겨오지 않는 아이들이 있었다고 한다. 그들에게 수련활동은 그냥 '노는' 시간일 뿐이다.

그보다 현란한 조명 불빛 아래서 노래하고 춤추는 대신 주간에 몸으로 배웠던 내용을 복습해보는 시간으로 활용하면 어떨까. 장기자랑 시간을 뺄 수 없다면, 중간에 시답잖은 난센스 퀴즈 대신 안전에 관한 퀴즈나 게임 등을 준비하는 것이 수련활동의 취지에 더 잘 어울린다. 아이들이 원한다고 둘러대지만, '○○의 밤'으로 명명된 레크리에이션은 이미 오랜 관행일 뿐이다.

이심전심이었던지 그 밤 시간에 차라리 교훈을 주는 '재난 영화'를 보여줬더라면 더 좋았을 거라는 아이도 있었다. 레크리에이션이 재미없어서라기보다 너무 식상하다는 이유에서다. 그 역시 초등학교 시절부터 고2인 지금까지 수련활동에 빠지지 않고 열심히 참여했지만, 레크리에이션 시간만큼은 '그 나물에 그 밥'이었다고 했다. 잠깐 웃고 떠들고 나면 허무할 뿐이었단다.

사족 하나. 수련활동에 있어서 가장 큰 '적'은 누가 뭐래도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을 거두어들인 뒤 치른 입교식과 나눠준 뒤 치른 수료식의 분위기는 실로 하늘과 땅 차이였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한시도 눈을 떼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장내 방송은 한낱 소음일 뿐이었다. 몇몇 아이들은 실제 상황이 벌어져도 구명조끼보다 스마트폰을 먼저 찾게 될 것 같다며 '고백'하기도 했다.
#생존 수영법 #수련활동 #세월호 참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잠시 미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내 꿈은 두 발로 세계일주를 하는 것이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