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치보복' 주장에, 박지원 "출국금지 나도 한 표"

민주당 "불법행위 합리화, 책임 떠넘기기", 한국당은 MB 감싸기

등록 2017.11.12 16:44수정 2017.11.12 16:44
25
원고료로 응원
a

이명박 전 대통령이 중동으로 출국하기 위해 12일 인천공항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 남소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MB 출국금지 요청 한 표 서명했습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적폐청산 규탄' 기자회견 뒤 "MB는 구속 대상"이라며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이다. 이 전 대통령이 12일 인천국제공항 바레인 출국길에서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에  공식 입장을 밝힌 직후, 정치권 반응도 이처럼 쏟아졌다(관련 기사 : "구속하라" 울려 퍼진 출국길, MB "적폐청산? 감정풀이 보복").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일제히 이 전 대통령의 주장을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이 "한 국가를 번영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우나 파괴하기는 쉽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민주주의 공든 탑을 한순간에 쇠퇴시킨 이 전 대통령에게 그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되받았다. 그는 특히 이 전 대통령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말의 양심도 없이 정치 보복을 운운하며 불법행위를 합리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같은 날 국회 정론관 논평에서 ▲국가정보기관 및 국군사이버사령부 동원, 대선 불법 개입 ▲6.15 및 10.4 남북정상회담 성과 쇠퇴 ▲자원외교, 4대강 사업 예산 낭비 ▲근시안적 경제 정책 등을 이명박 정권의 대표적 실책으로 꼽으며 "최종 책임자는 두말할 것 없이 이 전 대통령이 중심에 있다는 것을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MB 두둔한 한국당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폭주 멈춰야"

그는 또한 "집권 기간 참모나 부하 직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는 보기 민망하다"면서 "귀국 후 검찰에 출두해 진실을 밝히고 사실관계에 따라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 또한 이 전 대통령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항변보다는 재임 기간 드러난 과오에 대해 자신의 책임을 먼저 강조했어야 마땅하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전직 대통령이 가져야 할 자세가 아니다"라면서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는 자세를 보여야 옳은 태도"라고 주장했다.

이와 달리, 자유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은 논평을 내놨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자행하는 적폐청산의 목적은 불분명하며, 적폐청산을 하겠다고 만든 기구들의 위법성에 대한 문제도 계속 나오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이런 폭주를 멈추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앞서 이 전 대통령의 입장에 "메시지에 부연설명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지금까지 당이 이야기한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11일 김관진 전 장관 구속 직후 "유·무죄 여부를 떠나 정권 차원에서 우파 궤멸이라는 전략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일대 숙청작업을 벌이는 것"이라고 맹비난한 바 있다.
#이명박 #자유한국당 #적폐청산 #김관진 #다스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