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LNG기지 가스누출사고 은폐, 시민 불안감 증폭

환경단체, 정밀진단 후 결과 공개 촉구

등록 2017.11.13 14:56수정 2017.11.13 14:56
0
원고료로 응원
한국가스공사 인천 송도LNG 기지에서 지난 5일 발생한 가스누출사고가 뒤늦게 알려져 지역 사회의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송도 LNG기지의 사고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05년에도 가스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하고 다음 해인 2006년 감사원에 의해 밝혀졌다.

지난달 국정감사에서도 저장 탱크에 대한 결함이 뒤늦게 밝혀진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송도 LNG기지 긴급 점검에 나섰다.

민주당 인천시당 송도 LNG기지 현장 점검 사진=민주당 인천시당 ⓒ 인천뉴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12일 오후 유동수·박찬대 국회의원 등이 송도 LNG기지를 방문해, 가스누출사고 긴급 현안 점검에서 5일 사고로 인한 주민 피해 가능성 및 사고 후 정부 안전당국이나 인천시에 신속히 보고 및 조치가 되었는지에 대한 집중적인 확인 작업을 벌였다.

국회 산자위 소속 유동수 의원은 "사고 및 피해에 대해 준비된 매뉴얼에 따라 초동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의문이다. 정기 안전성 평가 때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송도 LNG가스 기지에 대한 즉각적인 안전성 평가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민들이 사고를 인지하고 신고까지 하는 상황인데도 문제가 없다고 하면, 이는 보고체계나 대처 매뉴얼이 잘못된 것이다. 즉각적인 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수갑이 지역구인 박찬대 의원은 "이번에 문제가 된 탱크가 사용 연한이 아직 남아 있어 안전하다는 식의 형식적인 점검에 그쳐서는 안 된다. 이번에 문제 된 탱크는 물론 노후한 탱크에 대한 안전조사도 필요하다"며 "주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효율성을 위해 안전을 도외시하는 정책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 가스공사에서 이번 사고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로 조치하는지, 민주당 인천시당은 대책위를 꾸려서라도 끝까지 잘 살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긴급 현안 브리핑에 나선 가스 공사 관계자는 긴급 안전 진단 및 안정성 평가에 나설 것을 약속했으며, 긴급사태 발생 시 유관기관 및 상급기관에 대한 보고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매뉴얼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도 이날 송도 LNG기지 가스 누출 사고현장을 찾아 사고 원인과 경위, 수습상황 등 가스공사의 설명을 듣고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연수을 지역 국회의원인 민경욱 시당위원장은 "어제 송도 LNG 저장 탱크에서 가스가 누출됐다는 사고 소식을 접한 송도 주민은 물론 인천시민들이 두려움과 불안에 휩싸였다"며 "주민의 불안을 해소하는 일이 무엇보다 급선무인 만큼 매뉴얼 보완 등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함께 철저한 시설 점검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 송도 LNG 현장 점검. 사진=자유한국당 인천시당 ⓒ 인천뉴스


특히 이번 사고와 관련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시에 보고가 늦어진 점에 대해 보고체계를 지적하고 조속한 개선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민 위원장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저장 탱크 전반에 대한 점검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신뢰받는 공사로 거듭나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지역 상생방안도 마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송도 LNG 가스누출사고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며 정밀진단 후 결과 공개를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송도 LNG기지의 사고는 처음이 아니다며 2005년에도 가스가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하고 다음 해인 2006년 감사원에 의해 밝혀졌으며 지난달 국정감사에서도 저장 탱크에 대한 결함이 뒤늦게 밝혀진 바 있다고 밝혔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0일 성명을 내고 "저장 탱크 시설에서 기둥 균열 140건을 비롯해 총 184건의 결함이 발견되었고, 이러한 사실은 2014년 정밀점검 시 발견됐음에도 균열이 전혀 없다고 발표됐다"며 "사고만큼이나 큰 문제점은 정보를 은폐하려는 한국가스공사의 안전불감증"이라고 비판했다.

송도 LNG기지는 1992년 초기 3기 건설이 계획되어, 폭발 우려가 있는 위험시설인 만큼 사고에 대비해 시민 거주지로부터 18㎞가량 떨어진 곳에 건설됐다.

그러나 현재 20기 약 300만㎘로 대규모 늘어나 운영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송도경제자유구역이 조성되며 주거지 간 거리는 2km 정도로 오히려 좁혀진 상태"라며 "추가 3기 건설이 주민 반대 논란 속에 건설 중이다. 이에 송도 주민은 물론이고 인천시민의 불안감은 날로 증폭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고를 알리지 않는 한국가스공사의 운영은 불안감과 함께 인천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이번 사고 역시 지금까지 어떠한 공식적 발표가 없어 문제 자체가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환경운동연합은 "한국가스공사는 정밀진단을 통해 사고의 원인 파악 후 그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는 투명한 운영을 해야한다"며 "문제가 발생한 저장탱크 뿐 아니라 노후화되고 있는 주변 LNG 저장 탱크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사고 원인과 경위, 수습상황 등 가스공사의 설명을 듣고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인천뉴스


한편 지난 5일 오전 7시 30분경  한국가스공사 송도LNG기지에서 영하 162도의 LNG가 용량 10만㎘인 1호기 저장 탱크 밖으로 흘러넘쳐 누출됐다.

사고는 인천기지에 들어온 LNG선에서 배관을 통해 저장 탱크로 LNG를 옮기던 중 일어났다.

가스공사는 12일 설명자료를 통해 "인천기지 1호 저장 탱크 상부에 미량의 가스가 검지 되고 있지만, 검지량이 적어 대기 중으로 퍼져 곧바로 소멸되므로 현재 사람에 미치는 영향이나 화재의 위험이 없다"고 뒤늦게 해명했다.

가스공사는 누출 사고가 난 송도 LNG기지 1호 저장 탱크를 비우고 내부 정밀점검과 보수·보강공사를 벌일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인천뉴스 #송도 LNG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뉴스는 2003년 8월 15일 '인천만의 뉴스독립'을 위해 인천 최초로 창간된 인터넷 신문으로 127명의 창간발기인과 시민주주를 주축으로 한 독립법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창간부터 지역언론 개혁과 카르텔 깨기를 전개해왔으며, 신문발전위원회 인터넷신문 우선지원사로 2007~2009 3년연속 선정된 바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