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겸 해임'에 발끈한 한국당 "'피의 숙청' 원천무효"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환영'..."KBS 이인호-고대영 뒤 따르라"

등록 2017.11.13 17:48수정 2017.11.13 17:48
2
원고료로 응원
a

김장겸 사장 해임 소식에 기뻐하는 김연국 MBC 노조위원장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가 임시이사회에서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을 가결시킨 13일 오후 여의도 방문진 이사회가 열린 율촌빌딩 앞에서 김연국 MBC 노조위원장(오른쪽)과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이 부등켜 안고 기뻐하고 있다. ⓒ 유성호


'마침표와 출발점.'

방송문화진흥회가 13일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을 가결처리하자 정치권에서는 극과 극의 반응이 나왔다. 한 편에서는 '공영방송 정상화의 출발점'을 말했고, 다른 한 편에서는 '문재인 정부 방송 장악의 마침표'라 평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국민의당, 정의당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 의결, 공영방송 정상화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라며 "MBC가 질곡의 역사에서 벗어나 언론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고 국민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라고 평했다.

박 대변인은 "두 달 넘는 MBC 파업 기간으로 불편했을 시청자조차 70% 가량이 파업에 찬성한다고 동조하는 등 이미 시청자인 국민으로부터 김 사장은 해임 처분을 받았는데도 자유한국당의 엄호 아래 자리를 지키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 빈축을 샀다"라며 "해임안 처리로 MBC가 국민을 대변하는 방송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역시 '적절한 조치'라 평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해임안 의결은 그간 MBC가 여러 노동법위반행위에 대한 법적책임을 묻는다는 점과 방송 정상화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한 것으로 본다"라며 "향후 이 같은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작년 국민의당, 민주당, 정의당 의원 162명이 공동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이 신속하게 통과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국민이 고대하던 MBC 정상화의 빗장이 열렸다"며 반겼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국민들의 염원과 같이 KBS 역시 서둘러 정상화 되길 희망한다"라며 "고대영 사장, 이인호 이사장은 속히 김장겸 사장의 뒤를 따르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보수 정당 일제히 반발 "불법으로 얼룩진 '피의 숙청' 원천무효"

한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경고장'을 날렸다. "진정 공영방송을 피바다로 물들이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서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소속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MBC를 끝내 전리품으로 챙기려 하는 것이냐"라며 "현 정권이 들어선 이후 오늘까지 방문진과 MBC 장악시도는 어느 것 하나도 정상적인 것이 없다"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위원들은 "불법과 폭력으로 얼룩진 냉혹한 '피의 숙청' 작업이 빠르고 치밀하게 자행되고 있다"라며 "불법적이고 반민주적인 폭거를 강력히 규탄하며, 원천 무효임을 선언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들을 인위적으로 교체시켜 방송을 강제 개편해서는 안 된다, 방송법을 통과시켜 법과 절차에 따라 물러나게 하는 것이 온당할 것"이라며 "더 이상 씻지 못할 '정치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방송법 개정안 심사에 착수할 것을 각 당에 다시 한 번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 역시 "문재인 정부 내부문건대로 MBC 방송장악에 마침표를 찍고 있다"라며 "문재인 정부의 방송장악은 대통령과 여당, 노조의 3각축을 중심으로, 노동부, 방송통신위원회, 국정원, 검찰까지 총동원된 7자 합작품"이라고 일갈했다.

나아가 이 대변인은 "정권을 잡고 나면 방송부터 손에 넣으려는 '악순환'을 가장 노골적으로 보여준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장겸 #해임 #자유한국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