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떡값' 받았나? 국정원장은 "근거 없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 받았다"... 서훈 "검찰 통보받은 것도 없어"

등록 2017.11.16 17:18수정 2017.11.16 17:18
6
원고료로 응원
a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0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국가정보원이 현직 국회의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금품을 받은 당사자로 지목됐다.

하지만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국회에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근거 자료가 없다고 밝히고 있어 검찰 수사를 놓고 정치권 공방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JTBC는 16일 "최 의원이 박근혜 정부 때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1억여 원을 받은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를 내놓았다.

또한 JTBC는 "검찰은 관련 진술과 증빙 자료를 확보하고 최 의원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며 "특히 검찰은 이 돈이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a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이와 같은 JTBC 보도는 앞서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밝힌 국정원 자체 조사 결과와는 상충되는 것이다.

서 원장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정원에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근거가 남아 있는 것 아니냐'는 내용의 질문에 "없다"고 답하면서 "검찰로부터 통보를 받은 것도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기 의원(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이 브리핑을 통해 전한 바에 따르면, 서 원장은 이같이 밝히면서 '국정원이 자체 조사했느냐'는 질문에도 "확인은 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서 원장은 과거 예산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 "예산 보존 연한이 5년으로, 2012년 이전 서류는 알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JTBC 보도대로라면 검찰은 국정원도 확인하지 못한 '제3의 근거'를 쥐고 있는 셈이다.

한편 이날 서 원장은 지난 14일 나온 "국정원이 2015년부터 작년까지 여야 국회의원 5명에게 총 10여 차례에 걸쳐 '떡값' 명목으로 특수활동비를 건넸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도 전면 부인하면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최경환 #국정원 떡값 #특수활동비 #서훈 #김병기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