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백제보 방문해 '송곳' 질문한 이낙연 총리

[현장] 수문개방 따른 현장점검... "농민 피해 없도록 하라" 지시

등록 2017.11.18 16:18수정 2017.11.18 16:18
3
원고료로 응원
a

4대강 수문개방이 이루어지고 있는 백제보를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 ⓒ 김종술


이낙연 국무총리가 금강을 찾았다. 4대강 수문개방에 따른 현장방문이다. 이 자리에는 안병옥 환경부 차관을 비롯해 안희정 충남도지사, 정진석 국회의원,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이용우 부여군수, 농어촌공사 충남지사장 등이 동석했다.

18일 찾아간 충남 부여군 백제보에 강바람이 매섭게 몰아쳤다. 주차장 입구부터 경호에 따른 경찰들이 배치됐다. 이날 백제보의 수문은 굳게 닫혀 있다. 오전 11시가 다가오자 한국수자원공사를 비롯해 국토부, 환경부, 농어촌공사 직원들이 분주하게 모였다. 총리가 도착했다.

환경부 안병옥 차관은 4대강 보 개방에 따른 모니터링과 추가개방에 관해 설명했다. 안 차관은 "금강과 영산강에 수문개방을 집중하고 있다. 그 이유는 다른 곳에 비교해서 겨울철에도 수질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도 클로로필-에이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겨울철 개방으로 이런 부분을 개선하려는 의도가 있다. 보 개방은 수생태계 변화를 고려해서 시간당 2~3cm 정도로 천천히 낮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운 겨울엔 녹조 없다? "지금도 개체 수가 만 개 이상"

a

백제보를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브리핑을 받고 질문을 하고 있다. ⓒ 김종술


이 총리가 "(수문개방이) 수질 개선 효과를 거두려면 어느 정도까지 시간이 필요한가"라고 묻자, 안 차관은 "백제보는 3개월 이상 최저수위를 유지하게 된다. 봄·여름 녹조가 번성할 시기를 포함해서 내년 가을 정도 가면 조사결과를 분석하고 보 개방 효과에 따른 결과가 나올 것 같다"라며 "금강과 영산강은 최저수위를 유지하지만, 낙동강은 내년 영농기에 보 수위를 다시 올려야 할 것 같다"고 보고했다.

또한 이 총리는 "녹조도 없는 겨울에 물을 빼서 무슨 모니터링을 하느냐는 우려가 있다. 겨울에도 녹조가 있느냐?"고 묻었다. 안 차관은 "창녕함안보는 지금도 녹조 개체 수가 만 개체 수 이상으로 녹조 경계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과거에 없던 일이다. 낙동강은 녹조가 어떻게 줄어드는지 파악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 총리가 걱정하는 영농기 농업용수 공급에 따른 우려에 대해 담당자는 "공주보 7개, 백제보에 3개 등 금강에는 양수시설이 총 10개 정도가 있다. 백제보와 공주보의 수문을 바닥까지 내렸다가 다시 채울 경우 세종보는 2일, 공주보 4일, 백제보 4일, 총 10일이면 다시 채울 수 있다. 긴급할 경우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대청호의 물로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a

이낙연 국무총리가 백제보를 방문했다. 좌로부터 정진석 국회의원, 이낙연 국무총리, 안희정 충남도지사, 안병옥 환경부 차관. ⓒ 김종술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수위가 내려가면 결국 어도가 폐쇄된다는 것이다. 어도는 물고기가 왔다 갔다 하는 곳인데, 모니터링을 통해서 물고기 피해를 줄 수 있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녹조 문제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방했다가 또 다른 환경 문제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차관은 "과거 보의 구조물이 없는 경우는 물고기들이 상·하류를 자유롭게 다닐 수 있지만, 지금은 구조물 때문에 다니지 못하고 있다. 어도가 어류들에게 주는 의미가 크다. 수위가 낮아지면 어도 기능이 멈춘다. 그 부분에 대해서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방문한 목적을 묻는 기자에게 "4대강 추가 개방이 시작된 지금, 어떻게 하고 있는지, 향후 계획에 대해서 점검해야 한다"라며 "추가 개방에 따른 주변 주민들의 걱정이 있을 수 있다. 농사를 지을 수 있는지, 물고기가 죽어 나가는 게 아닌지, 녹조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 등의 의문이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확인하러 왔다"고 말했다.

지난 9년간 1년에 300일가량을 4대강 취재에 매달리고 있는 <오마이뉴스> 기자는 안 차관에게 '수문개방에 따른 정부의 현장 모니터링이 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신뢰할 수 없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그리고 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가동보의 수문을 들어 올려서 바닥층에 쌓인 펄층을 씻어 내려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도 있다'고 질문했다.

이에 안 차관은 "현장모니터링을 모두가 신뢰할 수 있도록 민관과 함께 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지금 어느 정도나 바닥에 펄이 쌓였는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가동보 개방으로 바닥에 쌓인 퇴적토가 사라질 수 있으니 좀 더 시간을 갖자"고 설명했다.

a

4대강 수문개방으로 수위가 내려가면서 시커먼 펄층과 강바닥에 가라앉아 있던 나룻배도 모습을 드러냈다. ⓒ 김종술


한편, 정부는 지난 13일 4대강 16개 보(洑) 중 8개의 보를 추가 개방했다. 지난 6월 1차 개방한 보까지 합치면 14개로 늘어난 것이다. 개방의 폭은 크지 않다. 그러나 수생 생태계를 고려해 시간당 2~3cm 수준으로 늘려가면서 최저 수위까지 전면 개방한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4대강 사업 #이낙연 총리 #백제보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