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도서관' 문 연다

인천 남구에 시각장애인복지관 자리에 송암점자도서관 개관

등록 2017.11.21 14:03수정 2017.11.21 14:03
0
원고료로 응원
오는 29일, 인천시가 오는 기존 시각장애인복지관 부지(인천 남구 한나루로357번길 105-19번지)에 송암점자도서관을 개관한다.

기존 시각장애인복지관 내에 소규모로 운영되던 점자도서관을 지난 4월부터 7개월간의 공사를 거쳐 766㎡ 규모의 지상 3층 건물로 증축해 새롭게 개관하는 것이다.

송암점자도서관은 기존의 열람실·점자도서제작실·녹음실 이외에, 시각장애인의 세종대왕이라 불리며 인천 문화 인물로도 선정된 한글점자의 창안자인 송암 박두성(1888~1963)을 기리는 '송암 박두성 기념 전시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송암 박두성은 1888년 강화군에서 태어나 일제 강점기 때 국립서울맹학교 교사로 재직하면서 한글 점자 제작에 나선 인물이다. 4년 만에 '훈맹정음'을 완성하고, 시각장애인들에게 글과 재활의 길을 열어 주는 등 1963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일생을 시각장애인들과 함께했다.

시는 온라인으로 실시간 점자도서관 서적과 발간자료 등 폭넓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의 소설 등 문학서에 머물렀던 점자·소리 도서를 교양지와 소식지 등을 추가해 도서제작 범위를 확대하고 시각장애인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송암점자도서관 관계자는 "향후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비장애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시각장애인을 이해하는 유익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송암점자도서관은 인천의 위인인 송암 박두성 선생을 널리 알리고, 점자체험으로 비장애인에게 훈맹정음의 위대함과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더불어 살아가는 소통의 장이 될 것이다"며, "시각장애인에게 각종 서적과 온라인 자료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정보의 보고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이넌>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인천시 #남구 #시각장애인 #점자도서관 #송암 박두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