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 무너지면 수천억원의 실물자산 손실"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 "정부의 중형조선소 회생정책 마련이 해결책"

등록 2017.11.21 16:49수정 2017.11.21 16:49
1
원고료로 응원
a

시간이 없다 성동조선노동자들이 시급한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을 촉구했다 ⓒ 정영현


경남 통영 성동조선해양의 생산직 90%가 휴직 중인 가운데, 정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성동조선지회는 21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부와 지자체에 중형조선회생정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성동조선지회는 "지난 7월 5척의 수주 이후 추가 수주를 하지 못해 여전히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나 주채권은행이자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실사결과를 보고 결정하겠다. 저가수주는 안 된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며 "통영시가 중앙정부에 재차 성동조선의 회생 대책을 요구하고,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한 실질적인 산업정책을 제시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강기성 성동조선지회장은 "정부에서 중형조선소 회생 정책을 마련하지 않는 한 국책은행은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며 "새 정부가 들어 선 후 기다려 달라고 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대책이 없는 상황"이라고 정부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a

중형조선소 정부정책으로 회생 가능하다 성동조선 노동자들이 21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지자체와 정부에 회생정책을 촉구했다 ⓒ 정영현


또 성동조선지회는 최근 채권단이 청산가치가 높다고 밝힌 실사결과를 부정하였다. 이들은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 청산가치가 높다고 언론에 흘려 새 정부에 부실경영 책임을 떠 넘기고 있다"며 "조선산업을 망친 책임은 아무도지지 않았는데 국책은행은 몸 사리기에만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이와 더불어 성동조선지회는 추가 수주를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이 방해하고 있다고 의심했다. 성동조선지회는 "수출입은행이 수주영업과 계약자체를 하지 못하도록 사실상 통제하고 수주 영업 활동을 못하도록 출장마저도 막고 있는 것은 사업장을 고사시키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a

국책은행을 움직이는 것은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이다 성동조선 노동자들이 수출입은행의 RG발급을 위해서라도 중형조선소 회생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 정영현


지역사회에서도 성동조선지회와 함께 뜻을 같이하고 있다. 통영민주시민연석회의는 대우조선에 3조에 달하는 금액을 지원하면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유로 내세운 점을 들어 통영경제를 위해 성동조선의 회생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김영규 연석회의 의장은 "성동조선이 (중형조선소의 회생정책없이) 방치된 상황에서 죽림지역 대단지 입주가 현실화 된다면 죽림지역에서만 7천억 원의 실물자산 하락은 물론 통영지역 전체에서 수천억 원의 실물자산 하락을 가져올 것"이라며 "통영시민으로 더 이상 성동조선을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성동조선 #금속노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