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홍판표→홍준표' 이름 개명을 해주었나?

홍준표 대표 "윤영오 법원장이 바꾸게 해줘" ... 이주영 의원 거론 기록 나와

등록 2017.11.28 15:21수정 2017.11.28 15:21
0
원고료로 응원
a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페이스북. ⓒ 페이스북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자신의 이름을 개명했던 과정을 설명했다. 이름을 바꾸게 된 과정이 잘못 알려지는 것을 바로잡을 의도로 직접 해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내 개명절차에 대해서 하도 헛소문이 많아서 해명한다"며 "청주지검 초임검사 때 청주지법원장을 하시던 윤영오 법원장님이 밀양분이신데 내 고향이 밀양에 인접한 창녕이기 때문에 서로 친하게 지냈다"고 했다.

그는 "어느 날 둘이서 같이 저녁을 먹다가 법원장님께서 판사도 아닌데 이름 중간자가 판자로 되어 있는 것은 맞지 않다고 하시면서 개명을 하라고 하시길래 그렇게 하기로 하고 청주에 있는 검찰청 소년선도위원인 역술가 류화수 님으로부터 중간 이름을 '판'자와 뜻이 똑 같은 '준'자로 바꾸기로 하고 그날 비송사건 절차법에 따라 개명절차는 법원장님 소관이기 때문에 법원장님이 계장을 시켜 직접 소장을 작성하고 그날 바로 서류재판으로 결정을 해주어 개명이 되었다"라 했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개명절차는 판사가 아닌 법원장 소관으로 그 당시 개명은 어려웠지만 윤영오 법원장님이 권유하여  수월하게 할 수가 있었다"고 했다.

홍 대표는 "그래서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어느 분이 자기가 내 이름을 개명해 주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처사이기에 해명한다"고 했다.

홍 대표가 글에서 거론한 '어느 분'은 이주영 국회의원(마산합포)으로 알려져 있다. 홍 대표는 자신의 이름을 개명한 이유에 대해 이 의원 때문이 아니라고 해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주영 의원은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다.


그런데 이주영 의원이 홍 대표의 이름을 개명하도록 해주었다는 기록은 여럿 나온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홍준표 대표의 이름을 인물검색해 보면 "검사로 부임 직후 선배 (판사)였던 이주영의 권고로 '판표(判杓)'에서 '세인의 표상'이라는 뜻을 지닌 '준표(準杓)'로 이름을 개명하였다"라 나온다.

또 <중앙일보> 기사(1973년 '종암동 하숙 동문' 홍판표·박재완·장충기, 2011년 7월 23일자)에 보면 "홍 대표는 1980년대 초반 '판표(判杓)'에서 '준표(準杓)'로 이름을 바꿨다. 종암동 하숙생 시절로부터 10여 년이 지난 초임 검사 시절이다. 그의 첫 근무지였던 청주지검에서 친하게 지내던 청주지원 판사가 개명(改名)을 권유했다. 이 판사는 개명허가권을 가지고 있던 지원장의 허락까지 받아줬다. 그 판사가 지금 한나라당 정책위를 이끌고 있는 이주영 의원이다. 이주영 의원은 당시 '도(刀)'자가 들어간 이름은 안 좋다면서 개명을 권유했다고 한다"고 되어 있다.

a

네이버 인물검색의 '홍준표'. ⓒ 네이버


a

중앙일보 기사(2011년 7월 23일자). ⓒ 중앙일보


#홍준표 #이주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