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오카시의 부산 소녀상 딴지... 시민단체 "어이가 없네"

고위 공무원 보내 우려 입장 전달키로하자 시민단체 “사과부터 하라” 반발

등록 2017.12.05 11:26수정 2017.12.05 11:26
3
원고료로 응원
a

부산 일본총영사관 후문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 윤성효


부산의 자매도시이기도 한 일본의 후쿠오카시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에 우려 표명에 나서자 지역 시민단체는 적반하장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앞서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는 지난 3일 후쿠오카시가 이달 중 부산에 국장급 간부 공무원을 보내 소녀상에 대한 우려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된 이후 자매결연 취소를 요구하는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조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다카시마 소이치로 후쿠오카시장도 지난 7월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소녀상에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고 NHK는 전했다.

자매도시를 통한 압박은 소녀상에 대한 일본의 대응 방식이기도 하다. 후쿠오카시 외에도 여수와 자매도시인 일본의 가라쓰시도 여수 소녀상에 대한 우려의 서한을 전달했고, 미국 샌프란시스코시도 자매도시인 오사카시로부터 소녀상 관련 항의를 받았다. 

소녀상 설치를 주도한 시민단체는 일본의 사과가 먼저라는 입장이다. 소녀상을지키는시민행동은 5일 논평에서 "후쿠오카시는 소녀상 건드리지 말고 일본군'위안부' 문제 사과부터 해라"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일본의 대응이 12·28 위안부 합의에 따른 것으로 보고 합의 파기도 재차 요청했다. 시민행동은 "합의를 이행하려는 일본 지방정부의 행태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피해자는 물론 국민들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12.28 한일 일본군'위안부'합의는 당장 무효화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시민행동은 "과거 역사를 제대로 반성하지 않고서는 양국의 유익한 자매결연사업은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면서 "부산시도 후쿠오카의 우려 전달에 대해 부산시민의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고 소녀상을 지키는 조례 시행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부산시에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달로 1년을 맞는 소녀상 설립 맞춰 각종 행사가 준비되고 있다. 시민행동은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를 위안부 합의 무효와 소녀상 조례 시행을 바라는 시민행동 주간으로 정하고 소녀상 주변에서 기획 전시와 집회 등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부산 소녀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