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쪽 과잉통제'에 조치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청와대 출입기자단 성명서 발표... "중국 공안당국의 엄중한 책임"

등록 2017.12.15 18:36수정 2017.12.15 18:36
30
원고료로 응원
a

중국 측 경호 관계자 폭행으로 쓰러진 한국 사진기자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 연합뉴스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중에 일어난 수행기자단 폭행사건을 '한국 언론 자유에 대한 폭거'라고 규정하고 중국 공안 당국의 엄중한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사진기자들이 전날(13일) 중국쪽 경호원들의 과잉통제를 접하고 청와대쪽에 조치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청와대가 해외순방 취재지원과 취재진 신변보호에 소홀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청와대쪽도 "지적한 부분을 잘 점검하겠다"라고 밝혔다.

"청와대의 취재지원과 경호영역에 문제가 없었나?"

청와대 출입기자단은 15일 '대통령 근접취재 사진기자 폭행사태에 부쳐'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국빈 방문 중인 대통령을 근접 취재하는 사진기자들의 출입을 일방적으로 제지한 것도 모자라, 이에 항의하는 기자들을 향해 십수명의 중국 경호원들이 집단 구타를 가한 행위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한국 언론 자유에 대한 '폭거'다"라고 지적했다.

기자단은 "폭행을 가한 자들의 정확한 신원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국빈 경호의 궁극적 지휘책임이 중국 공안당국에 있다는 점에서 중국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결코 면할 수 없다"라고 중국 공안 당국의 지휘 책임론을 제기했다.

기자단은 "청와대의 엄중 항의와 수사 의뢰로 중국 공안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하지만, 진정성 있게 조사가 이뤄질지 예의주시하겠다"라며 "행여 이번 사태를 미봉하려 한다면, 출입기자단은 이번 사태가 중국 당국의 대한민국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라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의 강력한 형사책임을 요구했다.

기자단은 "이번 사태를 보면서 이것이 중국내 인권탄압 현실을 보여주는 시금석이 아닌가 우려된다"라며 "우리는 '2017년에 중국내 특파원들에 대한 폭행사건을 여러 차례 보고받았다'는 중국외신기자클럽의 12월 14일 연대 성명을 주목한다"라고 말했다.


특히 기자단은 "청와대는 이번 사태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취재지원과 경호영역에 문제가 없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라며 청와대의 취재지원과 경호영역의 문제점도 짚었다.

기자단은 "사진기자들은 전날 오후 행사를 취재하는 과정에서 중국 경호원들의 과잉통제를 접한 뒤 이에 강력히 항의하고 이를 춘추관을 통해 청와대 측에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라며 "취재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예고됐음에도 사진기자들의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이튿날 결코 있어서는 불미스런 사태가 나타나고 말았다"라고 밝혔다.

기자단은 "대통령 신변보호가 가장 중요한 경호팀이지만, 대통령을 근접 취재하는 취재진이 상대국 경호원들에 의해 집단폭행을 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줄 우리 측 경호인력이 단 한명도 없었다는 사실에 참담함을 느낀다"라며 "청와대는 해외순방 취재지원과 취재진 신변보호 문제와 관련해 소홀함이 없었는지를 면밀히 따져보고 필요한 행정적 조치를 즉각 취해 달라"라고 요구했다.

이러한 지적과 관련,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기자단의 항의나 성명 발표는 타당해 보인다"라며 "우리도 준비 절차에 소홀함이 없었는지 잘 살펴보고, 지적한 부분은 철저히 점검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기자협회 "폭행 당하는 동안 보호장치 작동 안해"

이에 앞서 한국기자협회도 14일 성명서를 내고 "중국을 국빈 방문한 한국 대통령을 동행 취재하던 기자들을 폭행한 것은 용납될 수 없는 행위다"라며 "언론의 자유를 탄압한 것은 물론 기자이기 이전에 인간을 모욕한 행위다"라고 지적했다.

한국기자협회는 "중국 정부는 철저한 진상 조사를 통해 폭행에 가담한 당사자와 책임자를 처벌하라"라며 "또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라"라고 촉구했다.

한국기자협회는 "중국 경호원들에 의해 한국 기자들이 폭행을 당하는 동안 어떤 보호 장치도 작동되지 않았다"라며 "대통령의 경호가 최우선이겠지만 대통령의 국빈방문 일정을 동행취재하고 있는 기자들도 취재 과정에서 최소한 물리적 안전은 보장받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중국외신기자협회(FCCC)도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회는 성명서에서 "우리는 올해 중국 주재 기자들이 취재 과정에서 폭행을 당한 여러 건의 보고를 받았다"라며 "기자에 대한 폭력 행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 중국 정부에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청와대 출입기자단 #문재인 대통령 수행기자단 폭행사건 #한국기자협회 #중국외신기자협회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