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노동자 천막 노숙 투쟁 100일, 지원대책위 결성

지원대책위 "투쟁하다 해고된 노동자들, 4년 넘게 복직 못해"

등록 2017.12.16 17:27수정 2017.12.16 17:27
0
원고료로 응원
a

현대제철 비정규직 복직투쟁 퇴근 선전전을 하고 있는 천막농성자 ⓒ 최효진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노조, 시민사회단체, 진보정당을 중심으로 지원대책위원회가 결성됐다.

현대제철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다 해고된 이환태, 최병률(관련기사: "4년의 기다림, 문재인 정부에서는 해결되기를"), 한근우(관련기사: 현대제철 하청노동자가 복직 결정에도 농성하는 이유 ) 씨가 현대제철 앞 정문에서 노숙 천막 투쟁을 시작한 지 지난 13일로 100일을 맞았다. 이들의 복직 투쟁이 100일이 넘도록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자 당진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등이 이들의 장기간 복직투쟁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지원대책위(가칭)는 지난 15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지난 14일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당진시비정규직지원센터, 정의당,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등이 모여 지원대책위 구성을 결정했다"고 전하면서 "이후 현대제철지회와 노동당, 사회변혁노동자당 등 다른 사회단체가 합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충남 당진의 대표적인 사업장인 현대제철은 불법파견 정규직화는 고사하고 정규직과의 임금, 노동조건 등에서의 차별도 전혀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열악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현실을 바꾸기 위해 투쟁하다 해고된 노동자들이 4년 넘게 복직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는 '비정규직 제로시대', '노조 할 권리보장', '부당노동행위 엄벌'을 얘기한다"면서 "비정규직의 차별을 없애고, 노조 할 권리를 위해 싸웠던 해고자들이 복직되어야 한다"면서 해고자 복직이 출발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원대책위 구성을 알리는 한편 현대제철 A지구에서 사망한 노동자 주모씨의 명복을 빌며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싸워나가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a

퇴근 선전전을 진행하는 복직투쟁자 복직 투쟁 100일을 넘어선 노숙천막농성 ⓒ 최효진


덧붙이는 글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현대제철 비정규직 #해고작 복직 #고용노동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